Blog

1

03 Nov 고등학교에서 외국어를 어느 수준까지 수강해야 하나?

고등학교에서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언어를 배우기를 좋아하는 학생에게는 다른 나라 말을 배우는 것이 열정을 채우는 과정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큰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사실, 경쟁이 치열한 미국대학들에는 외국어뿐 아니라 많은 영역에서 넓고 다양한 코스워크를 거친 지원자들로 넘칩니다. 고등학교 때 외국어를 어느 수준까지 배워야 하느냐의 문제는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고등학교에서 제시하는 외국어 수강에 대한 필수요건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떤 학생이든 자신의 고등학교가 졸업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최소한의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최소한의 조건임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명문 대학들이 3년 이상의 외국어 이수를 권장합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의 요구조건을 본 이후에는 원하는 대학의 권장 또는 필수 사항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신의 고등학교에서 제공 가능한 수준이 어디까지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어떤 학교는 단지 네 단계의 외국어 과정을 가지고 있어서, 원한다면 4년간 한 코스씩 이수할 수도 있지만, 또 다른 학교들에서는 honors나 AP, 심지어 study-abroad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만일 최상급의 대학들에 지원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높은 코스를 수강하면 좋을 것입니다.

 

외국어 수강이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진로에 중요할까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외국어를 잘 하는 것이 강점이 될만한 많은 영역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공으로 어떤 외국어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고등학교 때 그 언어를 높은 수준까지 배우는 것은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물론 외국어 전공이 아니더라도 높은 수준의 외국어 이수가 직접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전공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학생이 가장 높은 외국어 과정을 수강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신의 관심 분야의 수업을 듣기 위하여 외국어를 수강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강하면 좋지만 무리하게 학업 스케쥴을 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STEM 코스 중 가장 도전적인 트랙을 선택한다면 4년의 외국어를 선택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들이 다양한 외국어 능력을 가진 학생을 선호하는 성향을 가진 것을 고려할 때, 뛰어난 외국어 능력은 강점이 될 수 있지만, 외국어를 어느 수준까지 수강하는 것이 대학 입시에서 좋을까라는 질문에는 위와 같은 이유들로 단편적으로만 답변하기 힘듭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