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8 Oct 국내대학 수시지원의 면접 질문

같은 대학과 전형에 지원이라도 해외고 학생들에게는 개인적인 질문이 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이미 신뢰도 있는 정보가 대학에 제공된 국내고생에 비해서 해외고 출신의 경우, 학생 개인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면접의 개인 질문(PQ)은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 전에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고 추가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제출 서류에 근거한 질문 외에 개인적인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아래에 자주 제시되는 개인 질문을 정리합니다.

 

 

1.  본인의 장단점

장점에 대해서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구체적인 사례를, 단점에 대해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노력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리 대학에 지원한 동기와 전공 선택의 이유

많은 대학들이 자소서 4번에서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학생들은 이미 글로 표현했던 내용이라 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1,000자로 적었던 내용은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마음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질문인데도 깔끔하게 답변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3. 기억에 남는 큰 성과 

이 질문에 대해 ‘성적’을 사례로 이야기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성적은 노력과 결과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학생에게 의미있는 일이지만 이를 통해서 큰 깨달음이나 사회적인 확장을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의 개별적인 성과로 끝나는 일보다는 주변에까지 좋은 영향력을 끼쳤던 점을 소개하는 것도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실패와 실수 경험

인터뷰에서 가장 흔하게 나오는 질문입니다. 실패와 실수는 이 시간을 통해서 배우고 얻은 자신만의 특성과 강점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힘든 경험을 통해서 개선되거나 배운 점이 있는지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5. 자신의 미래

이 질문은 20년 뒤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말해보라거나, 졸업 한 뒤의 진로 등으로 다양하게 변주됩니다. 이 물음의 요지는 앞으로 사회에서 어떤 역할를 맡아 기여하고 싶은가 입니다. 지원 전공과 졸업 후 활동을 연결시켜 미래계획을 설명하기를 바랍니다. 

   

6. ​책에 관한 질문

대학은 교육하고 연구하는 곳인 만큼 책에 대한 질문도 많습니다. 이 질문 역시, 가장 좋아하는 책이나 가장 최근에 읽은 책 또는 추천도서를 말해보라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제시됩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막연한 답변을 하지말고  구체적인 도서와 선정 이유를 분명하게 말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원한 전공을 입문하게 된 책이나 개인적으로 큰 감동을 받은 책을 많이 소개합니다.

   

7. 롤 모델, 존경하는 인물

면접의 모든 질문은 지원자에 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는지를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자신이  답변하는 인물의 업적이나 활동을 소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는 이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말해야 합니다. 또, 당연하지만 추가 질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잘 아는 인물을 말해야 합니다.

 

8. 자신의 환경과 관련된 질문

​이전 학교에서 바꾸고 싶었던 점이나 해외 생활 중 좋았던 것, 귀국 후 불편한 점 등 자기 환경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질문도 있습니다. 이전에 생활했던 환경에 대해 질문받는다면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주었던 점을 제시하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생활했던 환경과 주변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지원자의 관점과 관련되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글의저작권은제타에듀컨설팅에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허락없이복사, 인용, 발췌함을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