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6 May 나에게 맞는 학습 스타일은 다음 4가지 중 어떤 것?

오늘은 학생이나 부모님, 교육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배우는 여러 가지 타입에 대하여 적습니다. 많이 알려진 모델이라 이미 알고있는 독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학창시절에는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할 시간도 없고 가정과 친구, 커뮤니티 등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스스로도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규정짓지 못 하고 비효율적인 스타일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고수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매 순간,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고, 내가 누구인지, 또 어떤 스타일인지를 파악한다면 모든 상황에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창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보내거나 공부를 하며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어떤 타입의 학습에 더 높은 능률을 보이는지를 안다면 좋을 것입니다 

 

학습 스타일을 구분하는 잘 알려진 모델 중 1987, 뉴질랜드 선생님인 네일 플레밍에 의해 개발된 VARK라는 것이 있습니다. VARK는 학습자가 새로운 자료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것으로 4개의 제일 앞 글자(Visual, Auditory, Reading & writing, Kinesthetic)를 따온 것입니다.

 

Visual learner 

는 그래프나 차트, 지도 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정보가 제시될 때 그것을 가장 잘 받아들이는 사람들입니다. 패턴이나 모양, 색 등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타입에 속하는 학생들은 계획수립을 잘 하고, 쉽게 산만해지지 않으며 관찰력이 뛰어납니다. 노트에 무엇인가 낙서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어른들은 이런 모습을 보고 손을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라고 하지만, 이 타입의 학생들은 이렇게 종이에 끄적거리고 마인드맵을 만드는 행동으로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Auditory learner 

는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청각적으로 들을 때 가장 잘 배웁니다. 문제를 풀 때 혼잣말을 하거나 흥얼거리기도 합니다. 또한 해결책을 찾거나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말을 먼저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신이 이런 타입이라면, 토론을 통해, 또는 나중에 들을 수 있도록 녹음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 크게 도움이 됩니다. auditory learner들은 visual learner들과는 달리 쉽게 산만해지지만, 음악에 대해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타입의 학생들은 친구에게 어려운 개념을 설명하며 그것을 정리하거나, 스스로 큰 소리로 이야기하며 학습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Reading & Writing learner 

는 새로운 정보가 텍스트로 제공될 때 가장 잘 이해합니다. 수업 중에 필기를 많이 하며, 그것을 다시 읽음으로써 배우는 부류입니다. 교과서나 워크북, 배포물 등을 통해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이 이 타입의 학생이라면, 전통적인 교실 환경은 자신의 스타일을 잘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 가장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inesthetic learner 

는 물리적 환경에 직접 관여하거나, 촉각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 가장 잘 배우는 부류입니다. 따라서 예를 들면, 과학은 실험을 통해, 또 수학은 계산기나 기타 사물을 조작하면서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이 타입에 속하는 학생들은 오랜 시간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며, 지루하면 다리를 흔들고 무언가를 생각할 때는 물건을 만지작거리거나 방 안을 서성거리기도 합니다 

 

여기에 속하는 학생들은 오디오 녹음 강의를 들어야 한다면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 뜨개질을 하거나 테니스 공을 던지거나 런닝머신에서 걷거나 몸을 움직이면서 듣는 편이 학습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