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8 Sep 남녀가 선택하는 전공과 연봉의 차이

현 세대의 미국대학에는 평균적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수가 등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남자 직업으로 생각되었던 분야에 여자들의 진출도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통계를 보면 아직까지도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모든 학력 수준에 있어서 많은 소득을 올립니다.

​그것은 남자와 여자가 선택하는 직업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펜(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포닥(postdoctoral) 리서처로 연구하고 있는 Randy Olson이

조사하고 발표한 아래 자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

 

위의 표에서 명확하게 나타난 것은 여자들이 우세하게 종사하고 있는 전공(예: Psychology, Social work, Education등)의 수입이 남자들이 우세하게 종사하고 있는 전공(예: Engineering, Physics, Computer Science)의 수입보다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Nursing(여자 90%, median earnings: $48,000)과 Transportation science(여자 12%,

median earning: $35,000)인데, 이 커리어에 종사하는 경우 예외적입니다.

그렇다면 왜 남자들이 선택하는 전공이 더 높은 수입을 가져다 줄까요?

 

그것은 그런(남자들이 주로 선택하는) 전공들이 기본적으로는 양적으로 더 많으며,

​보통 큰 기업들에서 제품을 디자인하고, 데이터 분석하고 회사를 관리하기 위하여 그런 전공을

한 사람들을 선발합니다. 또한 그런 일의 책임에 상응하는 더 높은 월급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