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struction-worker

29 Oct 대학 진학 외에 가능한 5가지 진로

아래 기사는 포브스(Forbes)에 실린 글로 한국의 현실에 맞는 부분도 있고 더러는 동떨어진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막대한 비용을 들여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 미국인들은 대학 진학을 하지 않았을 때 어떤 대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지 우리 학생들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을 듯 하여 기사를 옮겨봅니다.

 

대학 진학 외에 가능한 5가지 진로 (5 Proud Alternatives To Going To College)

 

대학이 모든 사람들에게 맞지는 않습니다. 대학에 가지 않아도 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래도 미국 사회는 고등학교 졸업생들을 대학으로 보내려 합니다.

 

대학 학위가 없다면 힘든 점도 있지만, 대학을 가지 않는 것 외에도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다양합니다.

통계상으로는 대학 학위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급여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아래에 언급할 진로들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대학에서의 시간은 자아성찰의 시간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 없이 대학을 가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죠.

굳이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도 자랑스러운 삶을 살 수 있고,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1. Tradesman and Vocational School (장인과 직업 학교)

어떤 한 분야에 장인이 되는 것이나 직업학교를 들어가는 것은 일반적인 대학에 견줘봐도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특히 수공업에 관심 있다면 더 더욱 고려해 볼만한 진로입니다. 기술직 중에서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이 많죠: 전기 기사, 배관 전문가, 용접, 석공, 자물쇠 장인, 그 외에 여러 가지 있습니다.

 

직업학교를 다니거나 장인 아래에서 견습생으로 기술을 배움으로써 공부를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직업 학교를 졸업하고 견습 과정을 마치면, 쌓인 지식으로 좋은 직업과 삶을 누리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수리공이 되면, 지역 전기회사에 취직해서 기본적인 수리공으로 일을 시작합니다. 시작은 힘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승진을 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몇몇 전기 수리공들은 초과근무 및 다른 기회들을 이용해 연 7만불을 벌기도 합니다.

 

2. Enlist in the Military (직업 군인)   

또 다른 방안은 직업군인으로 복무하는 것입니다. 직업 안정성이나, 승급 가능성이나, 교육까지 고려해봤을 때 직업군인으로 복무하는 선택은 단연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자부심을 가질만한 직업이기도 하지요. 나라를 위해 일하는 것만큼 영광스러운 일은 없지요.

 

군복무를 막 시작하면 당장 봉급은 적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생활에 필요한 주거, 식사, 의류, 보험, 모든 것이 주어지기 때문에 봉급이 아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모험적인 것을 좋아한다면, 직업군인으로 일하는 것은 그쪽에도 기회를 제공합니다.

 

3. Volunteer (봉사활동)

미래에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고민이라면, 섣불리 진로를 정하기 전에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고려해 봄 직 합니다. Americorps나 Peace Corps 같은 조직적 봉사단체를 들어가서 활동하면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봉사한다면, 보통 단체에서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은 모두 제공합니다. 봉사는 평상시에 하기 힘든 모험을 하면서, 삶의 방향을 아직 모를 때 학자금 대출 등에 시달리지 않으면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4. Get An Entry Level Job (대기업 수습 사원)

일을 하고 싶지만, 군인은 체질에 맡지 않는다면, 대기업에 수습사원으로 입사하는 것도 고려해 봄직합니다. 많은 대기업들이 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기본적인 일을 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매업이나 서비스업 쪽에서 가장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최저임금보다 많이 벌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노력한다면, 빠른 승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업에서는 알바생급에서 중간관리자로, 혹은 잘한다면 매니지먼트까지 갈 수 있습니다. 소매업 매니저는 소득이 적지 않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봤을 때 4만 불 정도를 법니다.

 

5. Entrepreneurship (사업)

Peter Theil은 학생들에게 대학에 가지 말고 사업에 도전하라고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로도, 많은 유명한 사업가들은 대학 학위가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는 대학을 중퇴하고도 성공했습니다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대학 가기 전에 도전할 생각도 한번 해 봄 직 합니다.

젊을 때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더 나이가 들고 가정이 있어 가족에 대한 경제적 의무가 있을 때보다 쉽습니다. 또한, 자신의 사업을 해서 도전을 통해 얻는 지식은 따로 배울 수 없는 귀중한 지식입니다.

사업을 향한 도전적인 영혼이 있다면, 대학을 가는 것보다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