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7 Apr 두 대학에 더블 디파짓 해도 괜찮나요?

4월은 합격한 미국대학들 중에 어느 학교로 최종 낙점 할 것인지를 심사숙고 하는 달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최종 대학 결정을 내렸을 것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선택으로 기쁜 상태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의 어떤 학교도 5월1일 전에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교에 등록을 하라고 재촉할 수 없습니다. 물론 얼리 디시전(ED)으로 합격한 학교들은 예외입니다. 학교들은 등록률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을 독촉하는 것은 윤리적 기준에 위배된다는 것을 압니다.

 

재정보조 신청을 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재정보조를 신청하고 합격한 모든 대학으로부터 에이드 패키지(Aid package)를 받고 비교한 후에 결정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선택이 어렵다면 합격 학교들 중 가장 원하는 2-3개 학교를 4월 중에 직접 방문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직접 학교 방문을 통하여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최종 학교 결정과 관련된 몇 가지 에티켓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에티켓 1: 더블 디파짓?

매년 이 때 즈음하여 ZETA는 두 대학에 디파짓(예치금 보내기)을 해도 문제가 없느냐는 문의 전화를 종종 받습니다. ​한 학교 이상에 등록 예치금을 보내는 것은 그 모든 곳에 다 등록을 하겠다는 의사를 보이는 것이므로, 만일 이것이 발각된다면 학교들이 합격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윤리적인 기준에 저촉되지 않도록 합격한 대학들 중 한 곳에만 등록예치금을 보내기 바랍니다.

 

잠시 다른 이야기이지만, 미국 교육계의 윤리 문제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엄격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6년 11월에 ZETA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아래, 참조)이 있는데, 얼마 전 미 법무부가 이와(얼리디시전 전형에 관해 반독점법 위반 혐의) 관련하여 7개의 명문 리버럴아츠컬리지(애머스트, 윌리엄스, 웰즐리, 포모나, 미들베리, 웨슬리언, 그린넬)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였습니다. 또한 Bowdoin, Colby, Bates도 이 위반과 관련하여 연방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ED(Early Decision)제도는 합격하면 무조건 등록을 한다고 약속을 하는 전형인데, 학교들이 서로 ED 합격자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아래, 제타에듀컨설팅 2016년 11월 블로그

https://blog.naver.com/zetaedu1/220850927278

 

참고 기사

https://www.pressherald.com/2018/04/12/bowdoin-bates-under-federal-investigation-for-possible-antitrust-violations/

 

5월1일까지는 꼭 한 학교를 결정하여야만 합니다. 이 날짜는 꼭 지켜야만 합니다. 5월1일이 지나면, 학교들은 그들이 원하는 만큼의 학생들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곧바로 웨이트리스트에서 학생을 선발합니다.

 

​에티켓 2: 선택하지 않을 학교들에게 알리기 

학생들은 합격은 하였으나 선택하지 않을 나머지 학교들에는 “A학교를 선택하였으므로 입학허가를 decline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교들은 등록하지 않을 학생에 대하여 미리 파악하고, 대기자명단(웨잇리스트)에서 선발할 학생들에 대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는 후순위 선호의 학교가 다른 어떤 학생에게는 첫 번째 선택 학교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 좋습니다.

 

에티켓 3: 도움이 되었던 사람들에게 최종 선택 알리기 

또한 그 동안 자신을 도와줬던 여러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즉, 자신을 도와줬던 사람들에게 연락을 자신이 어느 학교를 선택하였는지를 손으로 적은 “Thank you” 노트와 함께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교 선택을 마쳤다고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학교인가가 아니라, 그곳에 가서 미래를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디파짓(등록 예치금)에 대한 결론 

▶ 등록 예치금은 꼭 등록할 한 학교에만 지불해야 합니다.

▶ 두 학교를 동시에 등록할 수 없는데 더블디파짓을 한다는 것은 한 학교에 약속을 위반하게 되는 것이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웨이팅리스트에서 구제되기를 기다리는 다른 학생에게도 피해가 갑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