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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ep 리드 컬리지(Reed College)

미국 대학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학교 선정에 있어서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랭킹을 무시할 수가 없지요. 해마다 업데이트 되는 여러 기관들의 미국 대학 랭킹 자료를 살펴보면 사실 전년도와 랭킹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학교들은 손으로 꼽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대학 랭킹 조사에서 가장 신뢰를 얻고 있는 기관인 U.S. News & World Report의 랭킹 조사 참여를 10여 년 간 거부하고 있는 리버럴아츠컬리지가 있습니다.

 

이 대학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2005년 스탠포드 대학의 졸업식 축사’에서 경제적인 이유로 리드 컬리지를 자퇴한 후 청강생으로 남아 Calligraphy(서체) 강의를 들으면서 애플 글꼴의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하여 유명해진 Reed College 입니다.

 

랭킹 조사를 거부한 리드 컬리지는 2016 U.S. News & World Report에서 93위로 순위가 매겨져 있는데, 이 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SAT Critical Reading과 Math 평균이 1290-1480, ACT 평균이 29-33 정도로 사실 상위에 랭크 될 만한 학교입니다.

 

Reed College의 Colin Diver(콜린 다이버)총장은 2005년 Atlantic Monthly 의 기고문 ‘Is There Life After Rankings?’ 순위(석차) 외에는 삶의 의미는 없는가? 에서 대학 순위 매기기를 다음과 같이 비판합니다.

 

첫째, 몇 가지 기준에 맞춰 대학의 순위를 매기는 것은 미국 교육의 큰 장점인 다양성을 저해하며, Reed College와 같이 보편적인 대학 교육과 다른 방향성을 추구하는 대학은 저 평가 될 수 밖에 없다. (First, one-size-fits-all ranking schemes undermine theinstitutional diversity that characterizes American highereducation. The urge to improve one’s ranking creates an irresistiblepressure toward homogeneity, and schools that, likeReed, strive to be different are almost inevitably penalized.)

 

둘째, 랭킹은 대학이 부와 명예와 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목표를 추구하는 수단으로 비쳐 ‘자아 실현과 지식 추구’라는 Reed College의 철학에 어긋난다. (Second, the rankings reinforce a view of education as strictlyinstrumental to extrinsic goals such as prestige or wealth;this is antithetical to Reeds philosophy that higher educationshould produce intrinsic rewards such as liberation and self-realization.)

셋째, 평가가 대학 내부에서 쓰여진 보고서를 통해 이루어져 각 대학이 순위를 높이기 위해 자료를 왜곡해도 검증할 수가 없다. (Third, rankings create powerful incentivesto manipulate data and distort institutional behavior for thesole or primary purpose of inflating ones score. Because therankings depend heavily on unaudited, self-reported data, there is no way to ensure either the accuracy of the informationor the reliability of the resulting rankings.)

 

미국 서북부 오레건 주 포틀랜드 시 동남쪽에 자리하고 있는 리드 컬리지 (Reed College)는 1908년 설립 이후 100여 년 가까이 석 박사 과정 없이 학부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학교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생각하고, 토론하기를 즐기는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학교입니다. 1학년 때는 대부분의 학생이 고전을 통해 공부하며, 한 강의 당 평균 학생수는 10여명 정도라고 합니다. 4학년 때는 논문 심사와 구술 면접을 통과해야 하며 진정으로 학문 연구에 매진 할 학생들의 명문 대학원 진학률이 높은 학부 중심 대학입니다.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는 것도 석차나 등급이 없습니다. Pass 와 No-pass가 있을 뿐이지요.

대학 순위 매기기를 거부한 학교이지만, 실제로 이 학교의 인기는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49%의 재학생들이 Financial Aid (재정 지원)을 받고 있으며, 국제 학생들에게도 재정 지원(FA)을 해주는 학교라서, 한국의 특목고 학생들 가운데도 Reed College에 재정 지원을 받고 진학한 학생들이 꽤 있습니다.

 

국제 학생이 지원할 경우에는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 SAT 시험 점수, Essay, TOEFL Score가 필요하며 조기(Early) 전형은 11월15일, 일반(regular) 전형은 1월15일이 마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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