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library-982688_960_720

15 Apr 리버럴아츠컬리지에 대한 잘못된 정보

51일은 미국대학을 선택하고 예치금을 지불하는 날입니다성향에 따라 맞는 대학이 따로 있습니다어떤 학생은 크고 자신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분위기를 좋아하고다른 학생은 작고 세심한 케어를 받을 수 있는 학교를 선호합니다.

 

결정일을 앞두고 LAC와 종합대학의 기로에 서 있는 학생 중 LAC에 대한 다음과 같은 부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오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도 리버럴아츠컬리지들이 꽤 알려져 있습니다저희 제타에듀컨설팅을 통해서도 매년 여러 명의 학생들이 리버럴아츠컬리지로 진학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리버럴아츠컬리지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LAC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잘 못 알려진 점을 짚어보며 글을 적습니다.

 

리버럴아츠컬리지는 그들만의 리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일반적인 미국대학은 하버드, MIT, 버클리존스홉킨스뉴욕대 등이며미국대학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도 이 대학들의 이름은 알 것입니다반면보든바사그린넬하비머드와 같은 리버럴아츠컬리지는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리버럴아츠컬리지는 사실 백인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때도 있었습니다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으니 그럴 수도 있고종합대학에 비해 학생 수에 대비한 백인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요즘 Amherst, Swarthmore, Pomona, Wellesley, Bryn Mawr, Agnes Scott, Harvey Mudd 등의 인종별 다양성을 보면 여타의 인종다양성 비율이 높은 종합대학 못지 않습니다.

 

리버럴아츠컬리지는 비싸다

LAC에도 사립과 공립이 있으며 private LAC의 교육비용은 잘 알려진 사립종합대학 비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그러나 적은 클래스규모와 교수와의 가까운 접근성그 외 학부생으로 누릴 수 있는 예외적인 기회들을 생각하면 그 비용이 높다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시민권자가 연방정부로부터 받는 보조보다도 6배나 많은 금액이 제공되며일반 주립 종합대학과 비교하여서는 2배 더평균 재정보조 액수도 3배나 더 받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더욱 바람직한 점은 국제학생들에게도 관대한 재정보조를 제공하는 대학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리버럴아츠컬리지는 학문적 심화에만 유리하다

우리가 졸업 후 사회생활을 하며 필요한 것은 단지 전공에 대한 지식만은 아닙니다그보다는 문제 해결능력말과 글을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팀워크와 리더십평생배움에 대한 진지한 자세 등이 더 요구됩니다.

 

요즘 많은 조직과 회사들은 리버럴아츠컬리지에서 그러한 교육을 훈련 받은 인재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대학원 진학 시에만 LAC 교육이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리버럴아츠컬리지 졸업 후 곧바로 취업이 힘들다

매우 잘못 알려진 정보입니다. NACE(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Employers)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작은 사립대학을 나온 졸업생들의 90%가 졸업 후 6개월 내에 취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한 취업률과 평균임금 모두 다른 형태의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을 상회하였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을 통해 LAC에 진학했던 많은 학생들도 대학 졸업 후 미국 취업에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핵심은 전공과 인턴십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공(주로 STEM이나 Finance)과 실무경험을 쌓은 학생은 OPT로 미국 내 취업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이 매일 하루 한 편씩 제공하는 글 중에는 리버럴아츠컬리지에 대한 정보들도 많이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들은 본 블로그에서 검색을 하면 더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개인 별 맞춤상담을 원하신다면 연락(070-7825-1122)주시면 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