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ilas-kohler-C1P4wHhQbjM-unsplash

29 Oct 명문 고등학교 학생의 명문 대학 진학 방법

미국대학 입학 결정은 성적만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공정하고 기회가 많은 듯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 어렵기도 합니다이는 똑똑한 학생들이 많이 모여있는 명문 고등학교일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고등학교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학업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에 잘 해도 그다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고뛰어나게 잘 하지 못하면 우수하지 못 한 것처럼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 추세는 등수(클래스랭크)는 매기지 않지만 동급생 중 몇 퍼센트에 속하는지는 카운슬러가 작성하는 리포트에 기입됩니다그런데 명문 고등학교에서는 상위 10%에 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보통 특정 명문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보내는 고등학교를 “feeder school”이라는 표현을 하는데 그런 학교들은 미국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국내에도 미국 엘리트 스쿨에 매년 많은 학생들을 진학시키는 쟁쟁한 고등학교들이 몇 곳 있습니다

주도적이고 스스로 동기부여가 확실한 똑똑한 학생들에게 실력 있는 교사진들의 수준 높은 수업과 커리큘럼을 제공하고훌륭한 카운셀링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가이던스를 제공하니 결과가 나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서의 경쟁은 치열합니다명문 고등학교 재학생들이 명문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전세계적으로 공통이지만 그 안에서 어떻게 해야 될 지는 스스로의 숙제입니다.

 

그 숙제를 어떻게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지에 대해 오늘은 살펴봅니다.

 

우선친구들과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할 때친구가 못 하기를 바라지 말고 자신이 남들과 달리 어떻게 “unique”할 수 있을지에 집중하기 바랍니다원서 안의 문항에 답변하거나 에세이를 작성할 때누구나 피상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지 말고남들은 생각지 않을 자신만의 독특함을 보여주기 바랍니다대학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바로 그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에세이에 내가 왜 아침마다 매실을 먹는지, 또는 방과 후 귀가 시 왜 항상 먼 길로 돌아오는 지와 같이 소소하고 작은 습관이나 행동에서도 자신의 좋은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명문고등학교에서 엘리트대학으로 진학하는 비율이 높지만학생들이 그 안에서 겪는 딜레마도 높습니다고유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자신다움을 보여주는 것은 뛰어난 peer들 사이에서 대학에 눈에 띌 수 있는 key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