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2 Nov 미국대학에 가려면 자원봉사를 꼭 해야 하나요?

요즘은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이 줄었지만, 예전에는 종종 듣는 질문이었습니다 

 

대학에 가기 위하여라는 조건을 내려놓고 생각해 보세요. 봉사를 할 수 없는 많은 이유를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와 학원 공부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해서, 운동이나 음악활동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주말에는 무엇무엇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나는 몸이 약해서….”  

 

하지만, 만약 좋은 대학에 가려면 봉사활동을 꼭 하여야 한다고 한다면, 위의 모든 것을 차치하고라도 뛰어들 것입니다. 대학을 가기 위한 자원봉사, 반강제적인 봉사가 의미가 있을까요? 자원봉사라는 것은 타인이나 공공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자발적으로 쏟는 행위입니다. 그에 대한 대가도, 강요도, 숨겨진 목적도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미국대학에 가기 위해 자원봉사를 해야 하나요? 글쎄요.. 운동, 음악, 과학, 수학에 재능을 보이는 일에는 관심이 가지만, 자원봉사를 원하지 않는다면 꼭 그것을 해야만 미국대학에 가는 것은 아닙니다. 나보다 사회,경제적으로 혜택을 못 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직간접적으로 도와주는 일에 참여하는작은 실천은 대학을 가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학은 미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 국가, 세계에 이바지할 개인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자신의 안위와 성공, 출세, 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학생보다는 타인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배려, 책임감을 가진 학생을 원합니다. 이것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생은 미성년자이나 자신의 행동을 반추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봉사를 하지 않는 것이 자신의 게으름이나 부족한 사회의식이 아닌지 되돌아 본다면 자원봉사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미국대학에 지원할 때도 그 간의 헌신과 노력이 성숙한 자신을 보여주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