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8 Oct 미국대학이 외국고등학교의 성적을 어떻게 평가할까

다양한 민족이 모여서 이룬 나라인 미국은 그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melting pot, mosaic, salad bowl, 또는kaleidoscope 등 많은 것이 모여 이룬 것을 나타내는 말들에 비유되어 불립니다. ​​이렇게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국가임에도 뛰어난 추진력과 자정능력, 공동체 의식 등으로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국가 전반의 모든 시스템이 일관성 있게 자리가 잡혔고, 특히 교육에 있어어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브레인이 모인 미국의 고등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자 세계 각지에서 학생들이 미국대학 진학을 계획하고 준비합니다.

 

성적표만 보더라도 A, B, C등 letter grade 로 평가된 것, 100점 만점으로 평가된 것, 4.0스케일로 평가된 것 등 다양하지만 각각의 평가 방법은 미국 50개 주와 1개의 특별구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런데 미국학제와는 다른 한국, 인도, 파키스탄, 중국, 칠레, 호주, 아프리카와 유럽의 나라 등의 지원자들의 성적표들은 평가 기준과 크레딧 수, 필수과목 이수조건 등이 달라서 미국 대학들이 그것을 객관적으로 해석,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늘의 글은  미국학제를 따르는 외국인학교나 국제학교, 특목고 등이 아닌, 일반 고등학교에 경우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학을 가는 경우 대부분  학생의 고등학교에서 영문으로 된 성적표를 발급해줍니다. ​이것이 수용되는 학교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대학들도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세계 고등학교 출신 지원자들이 제출한 성적표는 미국대학들이 그대로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미국 대학은  “외국학교 성적/자격 평가 기관(Foreign credential evaluation agencies)”을 1-2군데 지정하여 외국학생들로 하여금 그곳에 성적표를 보내어 미국식으로 평가 받도록 요구합니다. 

 

주로 WES(World Education Service), NACES(National Association of Credential Evaluation Service), ECE(Educational Credential Evaluators)등이 그 기관들입니다. ​국제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미국 대학교들에서 고등학교 성적에 대한 평가를 받을 것을 요구 받는다면, ​지원서, 영문성적표, 영문졸업증명서과 함께 academic transcript request form을 작성하여 평가기관에 보내고 fee를 결제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평가가 끝나는 대로 지원자가 원하는 대학 모든 곳에 성적표가 발송됩니다. 

 

보통 평가는 필요서류들에 대한 접수 및 결제가 모두 완료된 날로부터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학교들에 발송되는 시간이 추가적으로 걸리므로 성적평가가 필요하다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처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