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2 Sep 미국대학이 지원자로부터 보는 자질과 품성

미국대학의입학사정관들이수만명의지원자들이제출한원서를검토할때숫자로드러나는학교성적과공인시험 점수외에​보고자하는것은무엇일까요? 많은부모님들은자녀의훌륭한 GPA와공인시험 점수, 높은 수준의 과목 수강 등이​미국명문대학입학의열쇠인것처럼생각하는경향이있습니다.  일면맞기도하지만, 명문대학지원자의대부분이위와같은요소는모두갖추고있기때문에그것만으로명문대입학의열쇠라고생각하는것은무리가있습니다.

 

올해지원한학생들의미국대학입시는어느해보다도더치열했습니다. ​많은미국명문대학들이지원자수에있어서유례없는기록을경신하였고 이에 따라합격률은학교역사상가장​낮을수밖에없었습니다. 올해하버드대학의경우 39,506명의지원자들중에 2,056명만이합격하여​지원자의94.8%에해당하는37,450명의지원자가불합격의고배를마셨습니다. ​스탠포드대학의경우는합격률이더낫습니다.

 

그런데이렇게불합격레터를받은 37,000여명의학생들의 85% 이상은 GPA, SAT/ACT, AP 등에​있어서완벽에가깝다고합니다. 이말은이런엘리트대학에서는좋은성적과완벽한표준화시험점수, 그리고​차별성없는액티비티만으로는합격하기어렵다는것을뜻합니다.

 

미국대학들은각분야에서탁월한재능을가진학생들을선발하여풍요로운캠퍼스커뮤니티를형성하는것이​목표이기때문에“Diversity”라는기치를분명히합니다. 그렇기때문에지원자들은 원서 작성 시 “내가남들로부터다른점은​무엇이며 학교커뮤니티에어떤장점을가져다줄수있는가?”에대하여잘나타내야하며, ​자신의목표와성취, 개인적가치에대해잘생각하고, 그것들을지원과정에서어떻게잘표현할수있을지에대하여​심사숙고하는것이정말필요합니다.

 

미국의명문대학들은지적호기심을갖춘학생들중에서도리더십과주도적인정신, 위험을기꺼이감수하려는자세, ​사회에대한책임의식, 타인을위한헌신과기여, 특별한재능과능력등을갖춘학생을원합니다. ​즉, 대학은학생을선발할때지원자의 character와 personal qualities를중요하게고려합니다.  물론지원자가 효과적으로 자신의 자질과성품을보여주는것은쉬운일은아닙니다. ​그러나대학의입학담당자들은학생이제출한에세이, 비교과활동내용, 추천서, 인턴십등을통하여​학생의성향과자질을파악하게됩니다.

 

미국명문대에성공적으로합격하기위하여는양적으로계량되는점수와성적은필요조건에부합할뿐입니다.​보다경쟁력있는지원자가되기위하여는오늘이글에서설명한지원자의 character와 personal qualities를결코​간과할수없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