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7 Mar 미국대학장학금과 지원에 관한 질문들

지원한 대학에서 웨잇리스트에 오른 경우, 언제까지 결과를 기다려야 하나요?

대학들은 보통, waitilist에 올라 있는 학생들에 대한 합격 여부를합격생들의 등록 마감일인 5월1일 직후부터 발표합니다. 가끔 예상한 신입생 숫자보다 적은 학생이 등록할 것으로 판단된다면 5월 1일보다 조금 전에도 대기자명단에 있는 학생들에게 연락을 취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입학하기로 한 학생들이 여러 이유들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7월에도 웨잇리스트에 있는 학생에게 연락을 취하기도 합니다. ​합격된 학교들 중 등록을 결정한 한 학교에는 반드시 디파짓을 예치하여 자리를 마련해두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개 대학에 지원을 하고 그 중 1개 대학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나머지 2개의 학교들은 그것을 알 수 있나요? 이것이 다른 학교의 합격 여부에 영향을 주나요?

대학들이 지원생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본교 외의 어느 대학에 지원 했는지를 고려한다는 인식은 일반적으로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가입되어 있는 NACAC(The 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 Admissions Counselors)에서 이에 대한 규칙들을 만들어, 대학들 간에 지원생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강력하게 제지합니다. 같은 지원 시즌 내에, 완벽하게 똑같은 지원생들 그룹을 가지고 있는 2개의 대학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요구 조건들이 아주 비슷하다고 해도 지원생들은 한 대학에서는 불합격 통보를 받고 한 대학에서는 합격 통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각 학교에 지원한 다른 지원생들과 비교하여 평가됩니다.​

 

대학에 합격했지만 재정지원 관련해서는 아무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학들은 재정지원 발표에 관련하여 나름대로 정해진 규정이 있으며,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합격/불합격 발표는 재정지원 발표와 함께, 또는 재정지원에 대한 노티스에 몇 일 앞서서 ​학생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나 rolling admission으로 합격했다면 재정지원 관련 소식을 곧바로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합격레터 속에 “FA(Financial Aid)를 신청하였을 경우 1-2주 내에 그에 대한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문구가 적혀있지만 그 기간이 지나도록 아무런 소식이 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해당 대학에 전화 또는 이메일을 보내어 문의하면 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재정지원 관련해서 지원자들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재정보조 신청서 상의 내용만 공유하는지, 아니면 지원자의 원서 내용을 전반적으로 공유하는 건가요?

예전에는 어떤 학생을 합격시킬지에 대해 당연히 대학 별로 독립적인 결정이 난 “이후”에 아이비리그 재정지원 담당자들이 만나서 정보를 공유하곤 했다고 합니다. 이것의 목적은 학생의 재정상황에 따라 비슷한 재정지원을 제공 함으로써 학생이 재정지원 이외의 요인에 따라 학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사법부는 몇 년 전에 이러한 관습이 연방 독점금지(anti-trust)법을 어기는 것이라며 금지했습니다. ​오늘날의 아이비리그 대학은 재정지원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의 재정정보를 공유하고 어떤 대학에 지원했는지, 또는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지원자가 지원한 다른 학교들의 합격 여부 등을 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