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oney1

17 Jul [미국대학 장학금] 미국대학 재정보조(Financial Aid Package)의 구성

미국대학의 경우 학비가 비싸지만 대신, 국제학생들에게도 Financial Aid (학자금 보조, 미국대학 장학금)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학비를 부모가 전액 부담하기 보다는 학생은 Work Study, 학부모는 부모분담금(Expected Family Contribution/EFC), 학교는 FA (Financial Aid)의 삼자구도로 학비를 충당하게 되는데, 부모 분담금은 가정의 형편에 따라 조정이 됩니다.

대학에서 받는 FA Package에는 크게 Grant, Scholarship, Work Study, Loan 등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FA(Financial Aid) 가운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Grant나 Scholarship입니다. 학생이 졸업 후 갚을 필요가 없는 Gift Money 이지요.

​그랜트에는 연방정부의 학비보조(Federal Grant), 주정부의 학비보조(State Grant), 대학의 학비보조(Institutional Grant)가 있으며 Federal Grant나 State Grant는 미국시민권자(또는 영주권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AFSA를 통해 금액이 산정됩니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Grant(또는 Scholarship)를 받기 위해서는 CSS Profile이나 ISFAA 등의 지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017-2018학년도부터 FAFSA도 CSS Profile과 마찬가지로 10월 1일부터 등록 가능하므로, 재정보조 신청을 해야 할 가정이라면 늦지 않게 미리 계획을 세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Work-Study는 학생이 교내에서 파트 타임으로 일을 하여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우리 식으로 표현하자면 근로장학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시간을 조금 뺏기는 단점은 있겠지만, ​미국사회에서 경력을 쌓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년에 평균 $1,500~3,000이 제공되며 주당 최대 20시간 이내로 일하게 됩니다.

 

3. Loan은 학자금 융자, 또는 대출입니다. 보통 저렴한 이율을 제공하며, 대학에 다니는 동안에는 이자가 부과되지 않는 Subsidized Loan과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도 이자를 내야 하는 Unsubsidized Loan으로 나뉩니다. 미국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에게만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