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directory-466935_640

26 Oct 미국대학 장학금: 자주하는 질문 2

Q: 미국 유학을 고려 중인 학생입니다. 전 많은 액수의 장학금(Scholarship)과 재정지원(Financial Aid)이 필요합니다. 제가 물어보고 싶은 건, 가족의 수입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가족의 분담금보다 더 중요한지 입니다. 예를 들어 가족의 수입이 매년 대략 $20,000이고 그 중 제 교육비로 낼 수 있는 돈이 $3000이라면, 제가 재정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나요?

 

A: 여기서 중요한 건 본인이 국제 학생이라는 것입니다.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시민권자(non US citizens)들은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이 두 종류의 재정지원은 전체 재정지원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또한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를 들어 프린스턴 대학, MIT, 하버드 대학 등) “need-blind”라고 하는 대학들 조차도 국제 학생들에게는 need-blind가 아닙니다. 이는, 국제 학생들에게 주는 재정지원은 대부분 학교 자체의 재정에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대학들은 국제 학생들에게 제한된 수의 재정지원을 제공합니다.

국제학생이 미국대학 지원 시 Financial Aid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국제 학생 지원서와 재정지원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하려는 대학을 폭넓게 검토해보고, 대학 웹사이트 상에 해당 대학이 국제 학생들에게 재정지원을 제공하는 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Q: 연간 가족 수입이 $4000 미만이고 대학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지만, 능력은 뛰어난 국제 학생입니다. 미국 대학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미국대학들은 국제 학생들이 캠퍼스에 가져다 주는 다양성과 균형을 교육 과정에 필수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로 중시하기 때문에 국제 학생들을 데려오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국제 학생들(우수한 학생들도 포함하여)을 대상으로 한 재정지원은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미국의 need-based 재정지원은 연방정부 또는 주정부에서 제공되며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그리고 그 밖의 제한된 그룹들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시민권자, 비영주권자는 이 두 종류의 재정지원을 제공받을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캐나다와 멕시코 시민권자는, 대학에 따라 다른 국제학생들보다 비교적으로 많은 액수의 재정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대학이 국제 학생에게 재정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 자체의 재정(기부금이나 학비)에서 지출해야 합니다. 국제학생들에게 재정지원을 제공하는 대학들은 소수의 제한된 학생에게만 제공합니다. 합격할 만큼 우수한 인재에게도, 재정지원을 할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불합격 통지를 하기도 합니다. 아주 소수의 명문 대학만이, 국제 학생들에게 제한 없는 need-blind 재정지원을 제공합니다.

 

본인이 학업적으로 미국 대학을 갈 능력이 된다면, 국제학생에게 비교적 관대한 재정보조 정책을 쓰는 리버럴아츠컬리지를 포함하여 폭넓게 지원을 하고, 대학들에 개별적으로 연락을 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미국대학들이, 재정보조 이외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Merit Scholarship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많은 대학들이 국제 입학만을 관리하는 입학 사정관을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