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dictionary-390027_1280

17 Mar 미국대학 지원과 관련된 어려운 용어들

미국대학에 지원을 하기 위해 특정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지원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찾아볼 때, 쉽게 이해가 되는 용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용어들도 종종 출현합니다. 이에 오늘은 지원과 관계되어 많이 나오는 단어(용어)들 중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쉬운 용어 외에 좀 더 어려울 수 있는 용어들을 소개, 설명합니다.

Corporate scholarship

우리는 academic scholarship이나 athletic scholarship은 무엇인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학업적인 성취나 운동능력을 증명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이에 반해 Corporate scholarship은 회사에서 직원들과 그 가족들에게 수여되는 장학금으로, 다른 장학금에 비해 경쟁이 낮습니다. 현명한 미래의 구직자들은 이런 사항들도 꼼꼼히 살펴보고 회사를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Deferred admission 

얼리로 지원하였을 때, 결과 발표에서 합격이나 불합격의 결정을 받지 않고, 결정을 유보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지원서는 자동으로 레귤러디시전으로 넘어가서 다시 한 번 심사를 받게됩니다. 디퍼가 되었을 경우 발표는 빠른 경우 1-2월이나 일반적으로 레귤러디시전 발표일에 맞추어 나옵니다. 

Demonstrated interest

이것은 학생이 특정 학교에 진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주로 campus visit, 입학처와의 연락 등 여러 방법으로 관심을 표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입학 사정 시 모든 대학들이 다 고려하는 요소는 아니지만, 연구에 따르면 그래도 100위권 내의 절반 이상의 대학들이 고려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Demonstrated need

이것은 보통 1년을 기준으로 하여 특정 대학에 다니기 위해 소요되는 총 교육 비용과 학생의 가정에서 교육비로 지불가능 한 비용(Expected Family Contribution)간의 차이입니다. 

Early Admission

이것은 우리가 아는 얼리액션이나 얼리디시전이 아니고, 뛰어난 학업적인 레코드를 지닌, 자격이 되는 11학년들이 대학에 지원하여 입학허가를 받게 되면 12학년을 뛰어넘고 대학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First generation student

부모 모두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을 일컫는 말로, 미국대학 입학사정에서는 diversity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Matriculation 

대학에 학비 및 제반 비용을 모두 지불하고 등록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대학은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 코스를 수강하고 크레딧을 쌓는 matriculated students와 상대적으로 수는 적지만 크레딧을 받지 않고 코스를 수강하는 non-matriculated students로 나눕니다. 

Prerequisite 

특정 코스에 등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코스를 말합니다. 

Prospect student

단어의 뜻을 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듯이, 잠재적인 지원자가 될 어떤 학생이든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특정 대학 진학에 관심을 보이거나, 대학이 관심을 갖는 지원자이겠지요. 이런 단어가 나오는 서류나 웹사이트를 보고 있다면 말입니다. 

School Profile

이것은 고등학교의 프로그램, 채점시스템, 제공되는 코스 등에 대한 개요로 고등학교는 대학들에 학생의 성적표와 더불어 스쿨 프로파일을 함께 보내게 됩니다. 대학들은 지원자들의 각 고등학교에서 받은 이 school profile을 바탕으로 GPA 가중과 학교 명성에 비한 학생의 GPA 등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Selectivity 

이것은 개별 학생의 학업적인 성취 레코드에 기반하여 대학이 입학허가를 주거나 불허하는 정도를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높은 selectivity를 가질수록 합격률이 낮습니다. 

Student retention

대학 입학 후 중간에 학교를 떠나지 않고 등록하여 남아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first year retention rate이라고 하면 1학년을 마친 후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비율을 뜻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