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board-2470544_1280

06 Nov 미국대학 지원 시 액티비티, 에세이, 추천서 등의 중요성

미국대학들은 지원자 선발 시 무엇을 눈 여겨 볼까요? ​가장 우선 GPA와 얼마나 높은 레벨의 수업을 성공적으로 잘 이수하였는가, 특히, 특정 전공으로 지원한다면 그와 관련된 과목에서 높은 실력을 겸비하였고 꾸준히 노력하였는가를 봅니다. GPA나 AP/IB코스 외에도 표준화된 기준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SAT나 ACT, Subject test 점수 등도 고려합니다.  

 

그러나 이런 숫자들에서는 지원자의 성격과 개인적인 자질을 엿볼 수 없습니다. 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맞고, 캠퍼스 커뮤니티의 발전을 이끌며, 대학이 제공하는 많은 자원을 활용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인재는 누구일지, 그런 것은 액티비티나 에세이, 추천서 등을 통해 학업 레코드와 더불어 전반적으로 학생을 평가해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자신의 목표, ​성취, 개인적 가치 등을 지원서에 어떻게 가장 잘 표현할 것인가를 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미국대학들이 지원자로부터 공통적으로 보는 개인적 자질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스스로를 unique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와 “우리 캠퍼스 커뮤니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와 연관된 것입니다. 그것을 판단하기 위하여 대학에서는 지원자로부터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판단합니다. 

 

▶ 리더십 (leadership)

▶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자세 (A willingness to take risks)

▶ 적극성 (Initiative)

▶ 사회적 책임감 (A Sense of social responsibility)

▶ 헌신적인 봉사 (A commitment to service)

▶ 특별한 재능과 능력 (Special talents or abilities) 

 

자신이 지닌 특별하고 긍정적인 자질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자질(Personal qualities)이란 것은 측정하기가 쉽지 않지만 미국대학 입학담당관들은 그것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 항목들을 봅니다. 

 

비교과 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교실 밖에서 무엇을 했는가는 지원자에 대하여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먼앱을 비롯하여 Extracurricular Activities 섹션에 설명을 적도록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기억할 것은 참여한 활동의 “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미국대학들은 얼마나 열성을 가지고 참여했는가, 또 활동을 통하여 지원자가 무엇을 배웠고, ​참여를 통해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보고자 합니다.  

 

여름 활동 (Summer jobs and activities)

여름방학 동안의 활동을 통하여 미국대학들은 지원자의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은 대학 지원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명성 있는 써머 아카데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만큼 입학담당자들에게 지원자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활동이나 job을 통해 무엇을 얻고 배웠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대학지원 에세이 (College Essay)

에세이를 통하여 지원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학교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입학담당자들은 학생의 입장에서 “이 사람이 내 룸메이트로여도 좋은가? 이 사람과 group project를 함께 하고 싶은가?” “이 사람은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좋은 사람인가”하는 관점에서 지원자들의 에세이를 평가합니다. ​즉, 에세이를 읽으면서 누가 보아도 매력적이고 좋은 사람인지 지원자의 character나 개인적 자질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추천서 (Letter of Recommendation)

추천서는 학생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학생을 잘 아는 선생님이 적은 추천서에는 학생의 학업적 능력뿐 아니라, 교실 내에서 보이는 학생의 Qualities, ​즉 리더십이나 공정성 등을 보여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