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eople-2562626_1280

20 Nov 미국대학 3년에 조기졸업

우리는 흔히 대학을 4년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4년은 새로운 친구나 인생의 멘토, 학업의 안내자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커리어를 향한 다양한 기회에 도전하고, 인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꼭 4년을 다 채워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학생들은 학위계획과 재정상황, 직업전망 등을 고려하여 한 학기 또는 일년 먼저 졸업을 계획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대학 과정의 “Fast track”을 원하는 학생이 있다면 그것이 가능하도록 고등학교부터 시작할 것들이 있습니다. 

 

대학과정을 4년보다 일찍 마치기 위하여는 다음과 같은 계획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시절 college credit을 따라 

AP IB 시험에서 받은 특정 과목의 좋은 점수나, 대학수준의 코스 등이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어떤 과목에서 몇 점 이상 받은 것을 대학에서 인정하는가의 문제는 각 대학에 따라 다릅니다. 이렇게 고등학교에서 획득한 대학에서 인정되는 크레딧은 보통 선택과목(elective)의 크레딧으로 인정되거나 필수 개론수업에서 요구되는 시험면제 등으로 연결됩니다 

 

최소 수강학점 이상으로 수업을 들어라 

미국대학은 보통 full-time student로 등록하려면 특정 최소학점 이상을 학기마다 수강할 것을 요구합니다. 만일 3년 졸업을 계획한다면, 최소학점보다는 3-5학점 많은 수업을 들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매우 바쁜 학업과정을 밟아야 하겠지만, 목표에 근접하게 할 것입니다. 조기졸업을 계획하는 많은 학생들이 이렇게 수업을 듣고 있으며, 여름학기에도 코스를 수강하여 크레딧을 받습니다. 

 

일찍 계획하고 조언을 구해라 

대학에서 조기졸업을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곧바로 컬리지 어드바이저와 약속을 잡아서 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드바이저는 학생이 전공하려는 분야로 조기졸업이 가능할지에 대해, , 어떤 코스를 들어야 하는지, 그 수업들은 언제 수강해야 할지 등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 줄 것입니다. 

 

조기졸업을 하게 되면 비싼 학비를 아낄 수 있고, 남들보다 빨리 직업전선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남들보다 바쁜 대학 생활을 해야 하는 면에서는 반대의견도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계획을 잘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