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harmacist-3646195_1280

18 Feb [미국약대] 노스이스턴 0-6 PharmD 약대 가기

학교 위치는 개인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지만, 일반적으로 보스턴에 위치한 대학들을 지역적으로 싫어하는 학생들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보스턴에 있는 노스이스턴 대학은 교육만족도 뿐 아니라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여 학생들의 생활만족도가 매우 큰 학교입니다. 

 

보스턴은 크고 유명한 종합병원들과 바이오/제약회사들이 있는 첨단 과학연구의 중심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대로도 top 대열에 있는 Harvard, Tufts, Boston University와  세계의 인재들이 모인 MIT  등이 모두 인근에 있습니다.  

 

사립대학으로 비싼 학비가 흠이지만 노스이스턴대학의 co-op 명성은 매우 유명하며 학교가 학생들의 산업현장과의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노스이스턴 0-6 PharmD 과정 학생들은 총 과정 동안 3번의 paid co-op(유급코업)을 합니다.

 

노스이스턴의 0-6 PharmD 과정 중 모든 필요한 수업과 실험을 마치면 Bachelor of Science in Pharmacy Studies(학사학위)를 받게 됩니다. 보통 5년 과정 후 BS degree를 받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PharmD 약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즉, 미국에서 약사로 일을 하기 위하여는 북미약사면허시험인 NAPLEX(north American Pharmacist Licensure Examination)에 응시하여 통과를 해야 하는데, BS 학위만을 가진 상태에서는 그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안 되는 것입니다. PharmD(Doctor of Pharmacy) 학위가 있어야만 합니다. 

 

마지막 36학점의 APPE(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s)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PharmD(Doctor of Pharmacy)를 받게 되며, 그렇기 때문에 PharmD 프로그램 6년 차는 보통 현장실습을 나가서 실제 약사의 감독을 받는 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노스이스턴 약대 지원을 위하여는 GPA 관리도 중요하지만, 수학, 과학 과목을 높은 레벨로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과정 동안 자신의 전공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는 비교과활동도 중요합니다. 약학 관련한 비교과활동의 종류는 많은데 학생 개인의 관심이나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노스이스턴 약대는 PharmD 과정 후(post-PharmD) 2년의 리서치 펠로우십도 제공합니다. 이로써 더 깊은 연구와 경험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연구와 티칭 등에 있어서 교수진들의 도움을 받는 동시에, 훌륭한 여러 바이오제약업계에서 개별 관심영역에 대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최근 2년간 보스턴도시권(greater Boston)과 더 나아가 캠브리지 지역에서 노스이스턴 약대생들의 펠로우십 협력한 업체들은 Alnylam, Flexion, Vertex, Bluebird bio 등 다양합니다.

 

미국에서 약대를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2년 이상의 학부과정을 수료하며 약대대학원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을 이수하고 PCAT시험 점수를 제출하고 지원하는 방법, 둘째, 고교 졸업 후 바로 6년 PharmD 과정에 지원하여 약대대학원 과정에 PCAT 없이 guarantee 되어 들어가는 방법(처음 2년간 pre-pharm 과정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학점을 받아야 합니다)입니다.  

 

오늘 언급한 노스이스턴 약대 0-6 PharmD가 바로 두 번째 방법입니다. 약학에 대한 소신이 뚜렷한 많은 학생들이 이 중 후자인 0-6 PharmD 과정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고등학생이 지원 가능한 6년 약대과정은 10개 정도에 불과하여 갈수록 경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 학교들 중에 졸업생 취업이나 시험합격률 등의 명성을 가지고 있는 대학들은 더합니다. 

 

6년의 학업으로 약학박사 학위를 받는 0-6 PharmD 과정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성공적인 진학 경험을 가진 제타에듀컨설팅의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