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yringe-1884784_1280

27 Feb [미국약대] 럿거스 약대와 미국약대 졸업 후 진로

뉴저지 주립대학, 럿거스(Rutgers) 약대(Ernest Mario School of Pharmacy)는 미국 약대 중 가장 인정받는 곳 중 하나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명성이 높습니다. 이에 걸맞게 입학이 쉽지 않은 약대로 손꼽힙니다. 

 

학교 주변에 존슨앤존슨, Bristol-Myers Squibb과 같은 유수의 제약회사들이 있어서 재학 중 인턴십이나 더 나아가 취업의 기회를 많이 엿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가 있는 New Brunswick 주변은 위험하지 않고, 도시로 나가는 기차가 있는 점도 학교를 선정할 때 플러스로 작용하는 점입니다. 

 

학업이 쉽지 않아 학생들이 고전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약사자격시험인 NAPLEX 합격률이나 취업률이 높아 녹녹치 않은 학업에도 불구하고 럿거스 약대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예년의 경우 졸업을 기준으로 이미 취업이 결정된 학생은 7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주립대학이지만 뉴저지 주 외의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이나, 외국 국적의 학생들은 비싼 학비를 지불하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약사에 대한 꿈을 가진 국제학생들 중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격만 한다면 이 학교를 택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럿거스도 지난 번 소개했던 노스이스턴 약대와 마찬가지로, PharmD 과정 후 RPIF(Rutgers Pharmacy Industry Fellowship)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교와 파트너십을 맺은 제약/생약 관련 회사들에서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파트너 컴퍼니로는 Bayer, Merck, Pfizer, Sanofi, Bristo-Myers Squibb, Amgen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다수의 제약 관련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는 병원에서 조금 더 전문적인 임상 경험을 쌓고자 한다면 학교와 협력을 맺은 인근 병원의 임상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도 있습니다.

 

약대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

미국 노동청 Occupational Employment Statistics 설문에 따르면 2018년 5월 기준, 약사의 median salary는 $126,120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약사 연봉은 일반적으로 다른 직종보다 초봉이 많이 높지만 매년의 상승 폭은 크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지난 십 수 년 간 미국약대는 전례 없는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미국 노동청에 의하면 2014년에서 2024년까지 10년동안 고용에 있어 예상되는 변화율은 현재 3%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미국 내 다른 전문직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적인 학생등록과 약대 모두 성장률에 있어서 꾸준한 증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Americ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에 따르면 2000년대 초반 쟙마켓에서 약사구인률은 8%였는데, 2004년에는 5%로 하락하고, 2013년 병원과 보건기관의 구인률은 최저치인 2.1%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약대 등록은 2001년과 2009년 사이에 3.8%에서 10.7%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2013년 사이에 적어도 4개의 새로운 약대가 생겨났고, 원래 있던 약대들도 학생 등록을 확장하였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런 식이라면 머지 않아 약사 수가 일자리 수를 앞설 것으로 예상하기도 합니다. 물론 retail pharmacy(일반 소매약국)에서의 약사 구인은, 점점 증가하는 우편주문이나 온라인약국을 통한 구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사의 진로가 지역약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약대 졸업 후 제약산업과 관련된 여러 영역에서 일을 찾을 수 있는데, 임상, 유통, 공직 등, 즉, 병원, 제약회사, 식약청, 보건소 등과  같이 약사를 필요로 하여 진출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합니다.  

 

약국 외 병원, 제약회사, 공기관 등 다양한 진로

종합병원으로 나간다면 신약 및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에게 제공하고, 약물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거나 처방약을 조제하고, 임상약제 업무를 수행하는 등 보다 전문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됩니다.

 

반면, 제약회사에서는 약에 대해 연구하거나 품질관리와 개발, 또는 경영/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초봉이 많은 편은 아닐 수 있지만, 직급이 오를수록 전문성으로 인하여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약청처럼 약제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일을 하거나 보건복지부 격의 공적 기관에서 행정 일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고교 졸업 후 들어가는 PharmD 과정, 전반적인 미국약대, 또는 럿거스 약대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제타에듀컨설팅(070-7825-1122)과 상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