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7 Jun 미국 대학의 외국인 학생 현황

미국의 국제교육기관(IIE)이 매년 미국 내 외국인 학생에 대한 수치를 집계한 자료를 보면 2014-15년에 미국 대학

(학부, 대학원)에 등록한 외국인 학생 수는 약 97만명(974,926명)입니다.

중국(304,040명), 인도(132,888명)의 뒤를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미국 내 외국인 학생(63,710명)은 한국 출신으로 

집계 되었는데 이는 미국 내 총 외국인 학생의 6.5%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각각 13억, 12억의 중국과 인도의 인구 수에 대비한 한국의 5천여만 명의 인구를 생각하면 우리나라의 미국 유학생 수는 놀랍습니다.

 

주로 외국인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서 하는 전공은 경영학, 공학, 수학, 컴퓨터 사이언스 등입니다.

한국 학생들이 많이 공부하는 전공도 경영학, 공학, 예술, 사회과학 순서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가장 많이 등록하여 다니는 미국대학은 NYU, USC, Columbia, Arizona State, UIUC, Northeastern, Purdue, UCLA, Michigan State 순서입니다.(2014/15 기준)

불과 1990년대 초만 해도 유학이라 하면 대학원 유학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며 유학 연령도

낮아짐에 따라 어린 나이부터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대학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 퍼센티지를 차지하는 만큼, 주위를 보면, 위 학교들에서 경영학, 공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들을 유학 트렌드에서의 주류라고 해야할까요, 스테레오타잎이라고 해야할까요?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