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640px-HKUST_campus_view_looking_from_above

09 Mar [미국 밖 대학들] 홍콩과기대(HKUST) 1

홍콩과학기술대학(HKUST: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은 1991년에 설립되어 이제 겨우 3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진 대학이지만 홍콩대학(University of Hong Kong)과 더불어 세계 각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입니다. 

 

학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학과 공학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그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데 집중하지만, 이 학교의 학부나 대학원의 경영학 명성과 경쟁 또한 매우 높습니다.  

 

홍콩대학(University of Hong Kong)이 홍콩 대표대학으로서 난공불략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엔지니어링이나 경영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희망학교 리스트에는 거의 대부분 홍콩과기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발표된 2020 QS Global MBA Ranking을 보면, 미국 유펜의 와튼스쿨과 스탠포드의 경영대학원이 공동 1위를, MIT Sloan이 3위를 차지하였고, 홍콩과기대 경영대학은 홍콩대(36위)에 이어 49위로 50위 권 안에 들었습니다. 

 

HKUST의 MBA는 금융과 파이낸스는 물론 중국이나 아시아의 정치학도 가르치며 아시아 비즈니스에 더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러나 미국 노스웨스턴대학(Northwestern School)의 경영대학(Kellogg’s School of Business) 등 세계 여러 대학 MBA와 협력하여 공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글로벌한 교육체계를 자랑합니다. 

 

홍콩과기대가 2018년에 발표한 2018년까지의 졸업생 취업현황 설문자료를 보면 평균 80% 정도가 정규직 취업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전공 별로는 Business and Management와 Engineering이 단연 높은 취업률을 보입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취업현황 출처: https://career.ust.hk/web/public/documents/SurveyFindings_UG_2018.pdf

 

홍콩대학들은 지원자의 교육배경에 따른 각기 다른 전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곳에 모든 것을 다 기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미국학제나 IB, A-level 등 국제적으로 인증된 교육과정에 있다면 대학이 요구하는 조건을 준수하면 됩니다. 국제학생의 경우 토플은 100점 이상이 요구됩니다. 

 

홍콩의 대부분의 대학들이 그렇듯이 홍콩과기대의 early round는 11월15일 경에 마감하여 12월 말에 결과가 나오며, main round는 1월 초 마감으로, 2월부터 결과가 나오기 시작하여 늦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대학 지원과 시기가 맞기 때문에 더불어 홍콩의 대학들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 알찬 정보로 홍콩의 여러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