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3 Jan 복수학위(Dual degree)와 복수전공(Double major)

한 개의 전공을 완수하는데도 보통 4년이라는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요즘 학생들 중에는 두 가지 분야를 깊게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런 것은 복수학위와 복수전공으로 가능한데 이 둘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복수학위 (Dual Degree)

복수학위(듀얼디그리)란 졸업 시 두 개의 학위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둘 다 학사학위를 받는 경우도 있고, 하나는 학사, 다른 하나는 석사학위를 동시에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dual degree의 경우, 일반적으로 각각의 학위를 독립적으로 받거나 연이어 받을 때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학들 중에는 학업을 완수하는 시점에 두 개의 학위를 받도록 공동학위제도(joint degree)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들이 꽤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윺펜(University of Pennsylvania)의 헌츠맨(Huntsman) 프로그램을 완수하면 School of Arts and Science에서 B.A in International Studies, Wharton School에서 B.S in Economics를 받게 됩니다. 

 

또한 어떤 대학들은 음악학교나 예술학교와 연계하여 복수학위를 수여하기도 합니다. 컬럼비아 대학과 세계적인 음악대학인 쥴리아드(The Julliard School), 또 하버드대학과 보스턴에 위치한 음악학교인 Berklee College of Music도 서로 연계하여 전자는 두 개의 학사학위, 또 후자는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듀얼디그리 프로그램 중 대표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것이 BS/MD 프로그램입니다. BS/MD는 대학 지원 시 또는 대학 재학 중, 의대(medical school) 어드미션까지 받는 것입니다. 보통 미국 의대는 대학을 졸업하고 가는 대학원 과정인데, 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좋은 학부 학점과 연구경험, 쉐도잉, 높은 MCAT 점수를 가지고도 한 군데의 의대에서도 인터뷰 조차 초청받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것만 보아도 고등학생으로 대학 지원 시 7년 또는 8년의 BS/MD 프로그램에 합격하기 위하여는 어느 정도의 탁월함을 갖춰야 할 지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브라운대학, 노스웨스턴 대학, 보스턴대학(BU), 와슈(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UT(University of Texas) 등이 BS/MD 프로그램을 가진 학교들입니다.

 

복수전공(Double Major)

많은 사람들이 dual degree double major를 같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공을 두 가지 하면 학위도 두 개를 받는 것 아닌가?”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겠지만, 복수전공(double major)은 졸업 시 두 개의 전문분야(specialization)나 지식분야(disciplines)로 한 개의 학위를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나중에 중국 등 동아시아권 나라와 무역을 하고자 하는 진로계획을 가진 학생이라면 중국어와 마케팅을 전공한 후, Bachelor of Arts with double major in Chinese and Marketing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사이언스와 디자인을 접목한 진로를 생각한다면 그 두 가지 전공을 공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복수학위(Dual degree)는 직업전망 면에서 좀 더 유리합니다. 게다가 학사+석사 학위의 dual degree를 받는다면 신입레벨에서도 좀 더 나은 보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복수전공은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 복수학위보다는 간단합니다. 그러나 복수전공(Double major)도 역시 각 전공마다 다른 requirement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복수전공은 단일전공보다는 낫겠지만 복수학위와는 달리 한 개의 학위를 받으므로 구직시장에서 큰 메릿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분야의 지식 습득이란 면에서는 다른 구직자들보다 약간 더 인정될 것입니다. 

 

가장 많은 수의 학생들은 복수학위나 복수전공이 아닌, 한 개의 전공으로 학위 하나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수학위나 복수전공을 해야만 한다는 생각은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미래계획을 잘 세우고 필요하다면 복수학위나 복수전공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글의저작권은제타에듀컨설팅에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허락없이복사, 인용, 발췌함을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