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oak-3064187_1280

22 Dec 봄학기 입학

미국대학에 진학하는 많은 학생들이 대부분 가을 학기에 입학을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어떤 학생들은 사정에 따라서 봄학기 입학을 원하거나, 가을학기에 입학허가를 받아도 한 학기 뒤로 입학을 유예하기도 합니다.

 

만일 일반적인 가을학기 입학이 아닌 봄학기 입학을 고려한다면 학생들이 숙지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입학정책은 학교 별로 다르다.

미국의 모든 대학에 똑같이 적용되는 입학 규정이란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하버드 대학에는 봄학기 입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면, 코넬대학의 경우 편입생에게 봄학기 입학을 허용하며, 신입생의 경우 학교는 대략 125명 정도의 학생들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면 봄에 들어오도록 요구합니다.

 

이 외에 다른 학교들도 봄학기 입학에 대한 저마다의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학기 입학을 위한 지원을 한 경우, 입학허가는 받지만 이처럼 spring admission을 받는 경우도 드물지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학기가 끝나면 재학생들 중 일부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를 떠나기도 합니다. ​학생들에게 spring admission을 주는 것은 학교로서도 연중 안정적으로 학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봄학기 입학의 장점은 이미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활기찬 캠퍼스에 중간에 들어가는 것이므로 겪을 수 있는 혼란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몇 가지 단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는 가을 학기보다 덜 focus를 받게 되는 것이 그 한 가지이며, 친구들 그룹이 이미 형성되거나 원하는 클럽의 자리가 다 채워졌거나, ​원하는 기숙사 선택을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봄학기 입학을 생각한다면 이런 것들에 대한 조사를 우선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더 나아가 관심 있는 대학의 입학부서에 전화 통화를 해보는 것도 권장합니다.

 

봄학기 입학은 경쟁이 덜 치열하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가을학기 입학을 위한 지원에 몰립니다. 따라서 봄학기 지원은 space가 적을 수는 있지만 가을학기보다는 덜 치열합니다.

 

​만일 자신의 상향학교(reach school)를 꼭 들어가고자 한다면, 또는 가을학기 입학 실패에 대한 만회의 기회를 갖고자 한다면 봄학기 지원을 하는 것도 평범하지는 않지만 하나의 옵션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기 위하여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면으로 자신을 더 업그레이드 하여 성공적으로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모든 대학, 모든 전공이 봄학기 입학이 다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관심 있는 대학 별로 살펴보기 바랍니다.

 

가을 날들을 그냥 보내지 말아라.

만일 봄학기 입학을 위한 지원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하더라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시간을 그냥 보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학비를 벌거나 미국에 있는 학생이라면 커뮤니티컬리지 등에서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이 있는지 알아보고 수업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것을 하기 전에 지원하려는 대학들에 문의를 하고 커뮤니티컬리지에서 이수한 크레딧이 인정되는지 먼저 알아보기 바랍니다. 보통 모든 크레딧이 다 인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봄학기 입학하는 학생 수가 작은데 괜찮을까

미국대학의 봄학기 입학을 주저하는 경우 중 많은 것은 바로 “freshman bonding experiences”와 관련된 걱정 때​문일 것입니다. 이것은 학교의 규모나 신입생을 위한 프로그램 등에 따라서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봄학기 입학이 확실히 자리 잡힌 학교에서는 봄학기에 입학한 학생들에 대하여 같은 기숙사를 배정하고, ​같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날짜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네트워크를 배려합니다. ​봄에 입학한 학생들의 서클을 작을 수 있으나, 경험의 공유로 단단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