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joshua-coleman-763674-unsplash

16 Jan 서울대 12년 특례 지원과 합격_글로벌인재전형

서울대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다들 우수한 성적 결과를 갖고 있습니다. 지원자 대부분이 뛰어난 GPA 를 가지고 있으므로 높은 내신 성적이 합격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좋은 내신은 서울대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에 가깝습니다.


해외고의 GPA는 학생의 학업능력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기에 다소 부족합니다. 국내 고등학교는 서울대 진학 선배의 입학 성적과 대학에서의 성과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고교별 변별이 가능합니다. 그 반면 해외고는 너무 많고 다양하여, 대학이 학교의 내용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서울대는 이런 점을 보충하고자 school profile 을 제출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GPA와 함께 표준학력평가 결과 즉, SAT나 ACT, AP 등 여러 학생이 함께 응시하는 시험 결과를 참고하여 지원자 학력을 평가합니다. IB 과정 결과는 내신으로 뿐만 아니라 표준학력평가 결과로도 인정받으며 성적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12년 특례 지원의 경우 학교와 지역 환경을 고려하며 표준학력평가 결과 없이 합격하는 학생도 꽤 많습니다.

우수한 학업능력을 가진 학생이라면 서울대 ‘합격’을 위해서 본인만의 특징을 갖추기를 바랍니다. 자신만의 독특함, 고교에서 공부하면서 어떤 문제의식을 느꼈는지, 그 점에 어떻게 접근하고 노력했는지의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고교 과정 중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 느끼고 배우며 성장한 과정이 잘 드러난 학생을 찾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한 의식과 자신만의 차별성을, 자기소개서와 제출서류를 통해 보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해외에서 온 학생 자신이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갖기는 어렵습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부모님이나 학생이 자랑스러워하는 결과가 국내에서 너무 흔하고 일반적인 성과인데 반해서, 부모님과 학생은 별 것이 아니라고 하지만 특별한 경험과 성과인 경우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서울대 지원과 합격을 위해서는 우수한 GPA 가 필요합니다. 학교 성적은 학력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성실함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수한 표준학력평가 결과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표준학력평가 결과가 뒷받침된다면 학업 능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유리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탐색하며 참여했던 재학 중 활동에 대해 생각해보기를 바랍니다. 지원 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1번과 2번은 학습 경험과 노력, 활동 경험을 질문합니다. 해외고 학생에게는 학교생활기록부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열의와 노력을 스스로 서류에 적어야 합니다. 서울대 12년 특례, 글로벌인재전형은 서류 평가 100%로 지원자를 선발합니다(의학 등 일부 전공 제외). 제출하는 서류에 본인의 특성을 충분히 담아 전달하여야 합니다. 지원 마감까지 열흘이 남았습니다. 지원자 여러분에게 최선의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