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8 Jun 성공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스킬

대학생들이나 졸업을 앞둔 취준생”, 또 막 취업한 젊은이들이 각자가 속한 환경에서 발전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공통적인 스킬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단지, 테크니컬스킬뿐이라고 생각한다면 절반의 성공밖에 이룰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넘어 소프트스킬(soft skill)에 대해 생각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레주메에 적는 학력이나 GPA, 경력사항, 테크니컬스킬 등은 회사가 직원을 채용할 때 우선적으로 믿음을 주는 요소임에 틀림 없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종이에 적을 수 있는, 또는 숫자로 계량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아닌, 생활의 모든 면에 필요한 소프트스킬을 개발하는 일은 훨씬 어려운 것입니다 

 

스탠포드대학 부근 Menlo Park에 헤드쿼터를 두고, 기업, 기관 및 정부의 R&D 과제를 수행하는 비영리 연구기관인 SRI International(Stanford Research Institute International)Carnegie Mellon Found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성공은 75%가 소프트스킬에 달려있고, 25%만이 테크니컬스킬(또는 하드스킬)이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영업사원이 아무리 자기네 제품과 시장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계약을 체결하고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대인관계 스킬이 부족하다면 자신의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드스킬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습득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반면, 소프트스킬은 지식이나 전문적인 기술과 큰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성격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개발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학생이, 또 직장인이 각자의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프트스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요한 몇 가지만 적어봅니다. 

 

커뮤니케이션

우리는 흔히 커뮤니케이션은 말로 하는 의사소통을 떠올리지만, “verbal communication” 외에 “written communication”도 중요합니다. 상대와 함께하는 일에서 말이나 글로 된 의사소통을 제대로 못한다면 하려는 것에 대해 바람직한 결과를 내기 힘들 것입니다. 

 

자세 

자세라는 것도 학교에서 따로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디에서든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학 입학사정에서, 구직시장에서 긍정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자세는 난관을 극복하고, 강력한 팀을 구축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팀워크 

고도로 숙련된 테크니컬한 전문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나 영업사원을 제외하면, 많은 일들이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과의 협동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과 협동할 수 있는 팀워크스킬이 없다면 사회 여러 분야에서 고전할 것입니다. 

 

결과를 이끌어내는 힘 

예를 들어, 대학원이 학생을 뽑을 때, 또 직장이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왜 GPA를 볼까요? 일과 GPA가 큰 상관이 없다는 연구결과들도 많은데 그것을 살피는 이유는, 좋은 GPA는 노력과 헌신, 결과를 이끌어내는 힘 등의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이고 선천적으로 리더의 기질을 타고난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습니다. 소프트스킬이 부족한 사람은 그것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까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대학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코스들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https://www.coursera.org/learn/wharton-communication-skills?siteID=QooaaTZc0kM-cz49NfSs6vF.TNEFz5tEXA&utm_content=3&utm_medium=partners&utm_source=linkshare&utm_campaign=QooaaTZc0kM
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business-english?siteID=QooaaTZc0kM-cz49NfSs6vF.TNEFz5tEXA&utm_content=3&utm_medium=partners&utm_source=linkshare&utm_campaign=QooaaTZc0kM
https://www.coursera.org/learn/negotiation-skills?siteID=QooaaTZc0kM-cz49NfSs6vF.TNEFz5tEXA&utm_content=3&utm_medium=partners&utm_source=linkshare&utm_campaign=QooaaTZc0kM
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leadership-communication-engineers?siteID=QooaaTZc0kM-cz49NfSs6vF.TNEFz5tEXA&utm_content=3&utm_medium=partners&utm_source=linkshare&utm_campaign=QooaaTZc0kM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