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9 Mar 아이비리그 결과 발표 날, 웨잇리스트에 올랐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아이비리그 대학들(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컬럼비아, 유펜, 코넬, 다트머스, 브라운)의 레귤러디시전 결과 발표일(미국 동부타임 3월28일, 오후7시)입니다. 이 학교들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대학들 가운데에서도 최고의 대학들로 많은 학생들의 드림스쿨입니다. 지금부터 약 8시간 후면 지원한 학생들이 당락을 알게 되는데, 만일 드림스쿨에서 합격 통보를 받지 못한 경우 크게 실망을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합격이 아닌 웨잇리스트(대기자)에 오른 경우라면 희망이 남아있으니 포기하기 보다는 끝까지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정 학교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은 학생들 중 얼마나 많은 학생이 그 학교에 등록하지 않는지의 여부에 따라 매년 대기자명단에서 구제되는 학생의 수는 다릅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경쟁이 치열하여 단 한 명의 학생도 웨이트리스트에서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각 학교의 웨이트리스트 현황이 궁금한 학생들은 어제 올린 작년(class of 2021)의 웨잇리스트 합격률에 관한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웨잇리스트를 받은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이 글은 아이비리그 대학에서 웨잇리스트에 오른 학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대학 입학담당처에 연락하여 질문

자신이 왜 웨이트리스트에 올랐는지, 그 학교의 역대 웨이트리스트 현황(몇 명이 대기자명단에 올랐고 거기에서 구제된 비율은 어느 정도였는지)은 어떤지, 웨이트리스트를 받은 학생들 중에도 순위가 있는지, 그렇다면 자신의 순위로는 과연 가능성이 있는지, 자신의 지원서 전반에서 밀리는 결정적인 부분이 있었는지, 만일 웨이트리스트에서 구제된다면 여전히 재정보조가 가능한지 등에 대해 정중히 물어보아도 됩니다. 물론 담당자에 따라서 그 이유를 알려주기도, 또는 알려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학교에 관심이 있음을 알리기

웨잇리스트를 받은 학교가 정말 자신의 1st choice라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합격한다면 등록할 확실한 의지가 있음을 알리는 레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학교에 자신이 어떤 식으로 학업적/사회적으로 best fit인지에 대해 잘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어떻게 학교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리는 내용도 포함하면 좋겠지요. 가능하다면 학교에 연락하여 방문하고 이전에 인터뷰를 하지 않았다면 인터뷰를 요청한다면 학교 측에서도 수 많은 대기자 명단에 오른 학생들 중에 정말로 자기네 학교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오고싶어하는 학생임을 알 것입니다. 학교는 정말로 등록을 원하는 진지한 학생이라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기회를 주고 싶을 것입니다.

중요한 자료 업데이트

시험성적, 수상실적, 성적, 인턴십경험, 리서치, 신문기고, 그 무엇이든 간에 지원 시점 이후 새로이 획득한 긍정적인 자료가 생겼다면 간략한 설명과 함께 보내도록 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학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학생임을 알릴 수 있습니다. 물론, materials들을 보낼 때는 각 학교들이 허용하는 것에 대한  규정을 잘 읽어보고 보내기 바랍니다.

학교 카운슬러와 상의

재학 중인 학교의 카운슬러나 교장선생님 등이 도와줄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좀 더 강력한 대기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추천서를 보내주거나 대학에 전화를 하여 학생에 대해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대학은 그렇지 않은 웨잇리스트에 오른 학생들보다 한 번이라도 더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합격 기회를 높일 방법을 모색한다고 위의 조언을 따를 때 귀찮을 정도로 대학에 연락하여 조르거나, 부모님까지 개입하여 대학에 연락하나, 관련이 없는 자료를 보내거나, 대학이 제시한 웨잇리스트를 받은 학생들이 자료 등을 업데이트 할 때 따라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어긴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