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4 Mar 액티비티의 우선순위

많은 학생 또는 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면서, 대학에 성공적으로 들어가기 위한 요소에 대해 공통적으로 하고 있는 한 가지 오해를 발견하곤 합니다. 대학 입학의 핵심 포인트가 높은 표준화시험 점수에 있는 것처럼  그럼 1,570점쯤 받으면 합격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받곤 합니다. 물론 SAT와 같은 요소도 절대 간과할 수 없고 중요한 요소에 속하나, 대학들, 특히, 명문 대학들은 학업과 비교과활동 사이에서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하며 자신의 관심과 열정을 제대로 발전시키고 발휘한 학생을 원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은 수의 액티비티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든지, 음악/스포츠/봉사는 한 가지씩 모두 반드시 해야 한다는 떠도는 루머를 성공적인 입학의 법칙인 양 자신이 재능과 관심도 없는데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을 선발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어떤 액티비티이든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여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발전을 도모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매력이 있습니다 

 

, 대학은 학업적으로도 능력을 발휘하고 열심히 노력하지만, 그 외 관심 분야에 대하여도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참여하고 기여한 학생을 원합니다. 이런 것들은 클럽활동이나 자원봉사, 인턴십 등 학업 이외의 교내외 활동을 망라합니다. 지원서에 적은 액티비티들은 학생이 어떤 면에 관심이 있고,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히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지를 알려주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대학은 학생이 참여한 액티비티 내용을 통해 과연 그들이 필요로 하는 학생일지, 우리 학교와 잘 맞을지 등을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학생은 액티비티를 선택함에 있어서 자신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것들에 매진해야 합니다. 이리저리 기웃거리며, 지속성과 일관성이 없고, 심화도 되지 않은 채 4년을 보낸다면,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또한 일관성과 지속성을 보인다 하더라도 활동 내용에 있어서 내적 성장과 더불어 커뮤니티에 변화와 발전을 주는 의미 있는 모습을 찾을 수 없다면 학생에게 중요한 액티비티로 보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대학지원서를 작성할 때는 여러가지 활동한 액티비티 중에 우선 순위를 매겨서 자신에게 중요한 순서대로 적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위에 적어야 할 지 궁금할 것입니다. “학업과 관련된 액티비티를 위쪽에 기입해야 할까요? 오랜 기간 참여한 것을 우선 적어야 할까요?” 하는 질문들을 받곤 합니다. 그런데 이것에 대한 답은 사실 학생 스스로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떤 것들일 지 오늘 짚어보겠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액티비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액티비티라면 종류에 상관 없이 학생이 가장 열정을 갖고 있는 영역일 것이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리더십 포지션을 맡게 되고, 기여도도 높으며, 스킬이 요구되는 것이라면 높은 수준으로 연마되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액티비티를 가장 위에 적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낸 액티비티

일반적으로 액티비티의 수보다 중요한 것이 Quality이다라고 말을 하지요. 이것은 활동의 내용적인 면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자신의 손이 닿는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는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액티비티라면 우선 순위를 갖습니다. 

 

진심으로 즐기면서 참여한 액티비티

액티비티에 참여하면서 리더십 역할이나 성취, 주변에의 영향도 보여줄 수 없다 하더라도 너무 실망하지는 말 것입니다. 자신이 진정 좋아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그런 기회를 갖기 힘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12학년의 지원 싸이클이 끝나고 이제 11학년이 본격적으로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대학 지원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부모님들은 제타에듀컨설팅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1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