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4 Nov 에세이 작성의 기본 1편 – Thesis statement

우리는 글을 쓸 때 크게 서론, 본론, 결론 세 파트로 나눕니다. 각각의 파트는 모두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선 서론, 특히, 서론에 적는 thesis statement에 대해 알아봅니다. 

서론에는 글을 쓰는 사람이 왜 이 글을 적는지와 같은 토픽에 대한 기본적 배경이 들어가야 합니다. 보통 서론의 끝 부분 (긴 에세이에서는 두 번 째 paragraph에 적기도 합니다)에는 주로 thesis statement를 적는데, thesis statement란 한 두 문장으로 된 자신의 생각입니다.  

Thesis statement는 글의 토픽을 나타내야 하며, 그것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도 들어있어야 합니다. 이 글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며, 글을 쓰는 사람의 논점에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다음 문장을 보십시오. 

Thesis statement“We must save the animal”이라고 적기보다, “Since our planet’s health depends on biological diversity, we should save the chimpanzee.”라고 적어서, 복잡한 쟁점들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일반적인 판단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There ar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o adopting information online.”이라고 적기보다는 여러 차례의 수정을 통해 보다 다음과 같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Because false information online has become widespread these days, we should learn how to evaluate the information sources. 

Thesis statement를 적을 때는 다음 점들을 고려하기 바랍니다. 

​▶ 첫째,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thesis statement는 글의 서론부에 나와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초반에 확립하고,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모호한 단어나 표현을 피하고, 가능한 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 셋째, 글쓴이의 입장을 꼭 제시하여야 합니다.  

​▶ 넷째, thesis를 정하였다 하더라도, 글을 쓰면서 계속 정비하여 짧은 한 두 문장 속에 정확히 표현되도록 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