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6 May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액티비티 선택/참여 방법

대학 진학이라는 목적으로 액티비티에 참여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부족한 시간을 내어 액티비티에 참여하는 많은 학생들은 어떤 활동을, 어떻게 참여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입시에 도움이 될 지 궁금해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학생들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다릅니다만, 미국대학 입학사정에서 참여한 액티비티가 영향력을 기질 것인지에 대한 규칙은 각각의 활동마다 다르지 않습니다.

 

자신의 일일 때는 오히려 부분만 보이지만, 타인의 견지에서는 전체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신이 대학 입학담당자라고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유니크한 활동 내용

미국대학 입학담당자는 매년 수 만 명의 지원서를 검토하며, 오케스트라, 스포츠, 학교신문, 디베이트, 사이언스클럽, 수학대회, 봉사활동 등에 참여한 수많은 지원자들을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액티비티에 참여했더라도 남들과 차별되고 특색 있는 면모를 보여주지 않는 한 다른 지원자 대신 나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못 보여준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오케스트라, 스포츠 사이언스클럽 등 위의 활동들을 하면 차별화되지 못한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학생이 할 수 있는 액티비티 종류는 비슷합니다. 내용 면에서, 남들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노력을 기울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시도와 발전을 추구하였음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미있는 액티비티 참여는 원래 주어진 내용과 바운더리를 넘어 확장, 심화해 나아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 뉴스페이퍼에 몸담고 있다면 주어진 취재나 기고만 하기보다, 지역신문이나 잡지에 프리랜서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이나 개선할 점을 느낀다면 글을 쓰고 캠페이닝 등을 조직하여 사람들의 의식변화와 참여를 이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특정 학문분야에 대한 열정

대학은 지원서에 나온 정보 외에, 지원자가 인간으로서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향해 얼마나 도전을 해왔는지를 보고 싶어합니다. 그 중에는 학문적 재능과는 관련이 없는 액티비티도 포함되지만, 대학이라는 더 높은 단계의 교육과정 속에서 학문 영역에서는 무엇을 추구하고 싶어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대학은 지원자가 했던 것들을 보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것에 대한 실력과 재능은 얼마만큼 연마하였는지, 앞으로 무엇을 공부하고 싶어하는지, 그것을 잘 해낼 잠재력을 가졌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학에 가려면 논문을 꼭 써야 하나요?” “여름캠프에 꼭 참여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이 많은데, 이런 질문들도 바로 위에 언급한 것들을 써포트하고 입증하는 것일 뿐이므로,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실력을 이미 증명했는가

우수한 고등학생들의 1단계 목표는 드림스쿨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버드, MIT에 진학하고 싶다고 하여 다 그렇게 되지는 못합니다. 수 만 명의 지원자 중에 내가 선택되기 위하여는 이미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다방면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액티비티는 non-academic, , 위에 언급한 스포츠, 봉사활동, 오케스트라와 같은 활동들도 있지만, academic activities도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대학일수록 아카데믹 액티비티 또한 중요합니다. 학교 활동을 넘어 매우 “selective”하다고 간주되는 명성 높은 대회나 캠프 등의 지속적인 참여와 수상(성취)실적, 고난도의 리서치 포지션 등을 두루 갖춰 실력을 입증한다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서(커먼앱)에는 아카데믹 아너(academic honor)를 적는 섹션이 따로 있습니다. school, region, state, national, international 레벨로 나뉘어 있고, 각각마다 구분하여 표기하여야 하기 때문에 큰 대회라면 더욱 impressive할 것입니다 

 

물론 미국대학 입학사정은 개별 지원자들의 환경적, 개인적 맥락을 고려한다고 이전 글에서 여러 차례 이야기 하였듯이 최고의 상아탑에 합격한 모든 지원자가 유명한 대회와 캠프를 다녀오는 것은 아닙니다.

 

리더십

미국대학은 열정이 있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사회와 세상을 바르게 이끌어갈 학생들로 학교를 구성하고 싶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natural leader”의 소양을 가졌는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natural leader란 문제를 해결하려 스스로 노력하고, 타인의 참여를 격려하며, 조직을 이끌어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내는 사람입니다 

 

지원자들은 고등학교에서도 액티비티를 통해 충분히 위와 같은 모습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바로 영향력 있게 입학사정 시 작용할 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