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nect-20333_1920

21 Jul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준비_국내고

지난 포스팅에서 해외고 학생들이 국내대학 지원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질문해보면 좋을 문항을 제시했습니다.

국내에서 고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다른 방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고교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를 먼저 검토해야 합니다.  해외고 출신 학생은 고교에서의 다양한 모습을 장기적이고 객관적으로 기록한 서류를 갖고 있지 않으며, 스스로 브레인스토밍하며 의미있는 활동을 찾아야 합니다. 그 반면, 국내고 학생에게는 선생님께서 작성하신 신뢰도 높은 자료가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부를 읽으며 그 내용 중에서 자소서 소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고교 학생부를 읽다보면 학생의 모습을 상상하게 됩니다. 여러 선생님의 기록이 모여 있지만 일관되는 느낌이 전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생부와 자소서는 하나의 대상을 소개하는 자료이며, 일관성있게 호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부가 외부에서 학생을 바라본 시선, 겉모습을 보여주는 서류라면  자소서는 자신의 내면을 설명하는 서류입니다. 학생부로 드러나는 모습이 좋다면 그 톤을 유지하면서 선생님께서 설명하지 못한 과정을 추가하고, 자신만의 특징으로 드러낼 점을 강조하여 자소서에 담아야 하겠습니다. 학생부 중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노력을 기울이며 개선하는지 자소서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에는 나타나지 않은 교내외 ​활동을 했던 동기와 과정 중에 느꼈던 어려움이나 개선할 수 있었던 발판, 자신의 고민과 의지를 담아야겠습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