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encil-918449_640

07 Oct 재정보조는 학비 외에 기숙사비도 지원되나?

Q: 고등학교 3학년입니다. 미국 사립대학 진학 시 등록금 $40,000 외에 기숙사비 $10,000이 추가됩니다. 보통 대학들의 FA지원에 학비뿐만 아니라 기숙사비도 포함되는지 궁금합니다.

 

A: FA는 대학 진학 시 학비와 기타 비용뿐만 아니라 기숙사비를 포함한 모든 경비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어느 대학이든지 FA는 학생의 재정 부담 능력만큼은 빼고 주기 때문에, 입학생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돈 한 푼 안내고 공짜로 다닐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또, FA 패키지는 보통 졸업 후 이자까지 포함해 갚아야 하는 대출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FA는 학생의 재정적인 필요 상황에 좌우되는데, 이는 학비를 포함한 총비용(Cost of Attendance)과 가정분담금(EFC)으로 정해집니다. EFC는 가족의 연간 수입과 자산 등을 기초로 한 부담 능력을 나타내주는 척도로 입학생들이 제출하는 FAFSA(시민권자에 해당)와 CSS Profile 등을 통해 결정됩니다.

 

흔히 ‘Student Budget’으로 불리는 Cost of Attendance는 등록금과 기타 잡비, 기숙사비, 교과서와 교재비용, 교통비, 일반 생활비 등 대학 재학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을 합한 금액입니다. 이 비용은 사례별로 대학의 FA 담당관이 재량권을 갖고 결정하는데 여기에는 재정 도움을 필요로 하는 피부양자나 신체/정신적 장애인, 컴퓨터 등의 비용도 포함됩니다.

 

대학 대부분의 ‘Student Budget’에는 학생의 주거 형태로 볼 때 3가지로 캠퍼스내 기숙사에 거주하거나 자택이나 부모 집에 동거하는 경우, 또는 학교 밖의 아파트에 사는 것입니다.

 

각 대학은 이 같은 숙식 지원비 산정시 그 지역의 월세 통계자료 등을 참고하는데, 만약 학생의 생활비가 높게 책정되어 있다고 해서 대학 측에서 보충해주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FA의 취지는 재정 부담 능력이 없는 학생들의 학자금 지원을 위한 것이지 이들의 취향을 감안하면서까지 생활비를 지원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경우 필요한 숙박 시설 지원금입니다.

 

그리고 모든 대학들이 학교 생활에 충분할 정도의 FA를 주지 않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재정보조 금액과 대학 측에서 제공하는 재정보조 금액과의 차액은 Financial Aid Package중에 대출(Loans)로 충당되기도 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