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The-Freedom-Writers-Diary

23 Mar [제타 북클럽] 프리덤 라이터즈 다이어리 (Freedom Writers Diary)

우리는 도저히 바꾸기 힘든 상황이, 오랜 기간의 노력을 통해 바뀌어 가는 상황을 바라보면서, 예상 과는 다른 좋은 결과들을 보면서, 함께 감동하고, 용기를 얻기도 합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고, 미래가 암울하기만 한 미국의 고등학생들이 4년간 글쓰기, 일기를 통해 희망을 찾게 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준 선생님이 있습니다.

제타 북클럽에서 소개해 드릴 책은 프리덤 라이터즈 다이어리(The Freedom Writers Diary) 입니다.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에 있는 윌슨 고등학교 203호는 이 학교에서 소위 얘기하는 불량 학생들이 모두 모여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대학을 막 졸업한 에린 그루웰 선생님이 새로 부임하게 됩니다. 갓 부임한 선생님이라 교단에서의 기대가 컸겠지요.

​하지만 이 교실에는 마약에 중독된 아이들, 갱단에 속해 있는 아이들, 부모들의 무관심 속에 습관적으로 학교에 오지만 언제 사고를 저지를 지 모르는 아이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이 아이들에게 ‘안네 프랑크의 일기’, ‘즐라타의 일기:사라예보의 아이들’ 등의 책을 사주며 읽기를 권유합니다.

​학생들은 이 책들을 통해 본 삶과 자신의 삶에 접점이 있는 것을 보고 그들도 자신만의 일기를 쓰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글쓰기를 통해 자존감을 회복해가고, 203호 교실 안팎에서 새로운 희망을 발견해 나가게 되죠.

 

프리덤 라이터즈 다이어리는 1994년부터 1998년까지 (Freshman, Sophomore, Junior, Senior) ​윌슨 고등학교 203호 학생들과 선생님의 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력과 용기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 지를 보여주고, ​학생들을 진심과 열정으로 응원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뭉클하더군요.

2007년 미국에서‘프리덤 라이터스 (freedom Writers)라는 제목으로 영화로도 제작 되었습니다.

​영화를 먼저 관람하고, 원서를 통해 당시 미국 고등학생들의 실제 생활에서 표현된 진솔한 문장들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Unfortunately, I have realised that we cannot completely erase all the evil from the world, but we can change the way we deal with it, we can rise above it and stay strong and true to ourselves. and most important, we can inspire others- this is what makes us human beings, this is what make us immortal. I hope this book will inspire people to write their own diaries, stories, poems, books, to fight prejudice and to choose to deal with what happens to them in a positive way, to learn new lessons and share them with other people. This is for you, the reader, to consider, and I wish you good luck.

 

아쉽게도, 저는 세상의 모든 악을 없앨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거기에 대응하는 방법을 바꾸고, 악을 이겨내고 자신에게 충실하게 살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이것이 우리를 인간일 수 있도록 하고, 이 점은 우리를 불멸의 존재가 되도록 합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만의 일기, 이야기, 시, 책 등을 쓰면서 선입견에 맞서고,

​무슨 일이 닥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깨우침을 얻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었으면 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생각해볼 것이라 믿고, 저는 여러분의 행운을 빕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