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jordan-whitfield-sm3Ub_IJKQg-unsplash

24 Sep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특정 코스가 요구되나요?

글 제목과 유사한 질문을 종종 받기 때문에 오늘은 이에 대하여 적고자 합니다우선 위의 질문에 대한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대학은 지원자들의 성적표에서 딱 GPA만 확인하고 덮는 것이 아닙니다모두 평이한 코스들만 수강하고 All A를 받았는지, 11학년 과목을 비현실적으로 AP코스로 모두 채우고 결국에는 저조한 성적을 받았는지 등과 같이 코스 선택도 살펴봅니다.

 

바람직한 코스 선택은 균형을 이룬 모습또 도전한 모습입니다관심 있는 분야는 높은 코스를 수강하여 좋은 성적을 받고 현실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자기자신을 담금질 하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에 성공적으로 들어가기 위해 특정한 코스를 수강할 필요는 없습니다그러나 자신의 학교에서 제공되는 가장 높은 코스 가운데뛰어나게 이수할 수 있는 수업을 수강하고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떤 풀에서 누구와 비교평가될까를 생각한다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초조합니다국제학생으로 유학생의 수가 많고 인도중국과 함께 경쟁이 치열한 리전(region)에 위치하였고아시안 쿼터도 있다는 현실을 생각하면 많이 갑갑할 것입니다또 같은 학교나 지역 내 유사한 성격의 학교들에서 같은 대학으로 지원하는 학생들이 자신보다 더 나은 코스 구성을 보인다면 불안할 것입니다.

 

코스 하나로 대학 당락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니 너무 불안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하지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는 기본적인 학교 수업에서부터 탁월해야 합니다. GPA나 코스관리가 되지 않은 채 SAT ACT와 같은 점수가 높다는 것만 강조하는 학생들을 만나곤 하는데 기본적인 학업적 요소(GPA나 도전적인 코스수강과 성취 등)가 떨어지면서 성공적으로 입학한 사례를 주변에서 몇 건을 보았는지 반문하고 싶습니다.

 

아이비리그에 가기 위하여 특정 코스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주어진 환경 맥락에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중요합니다그러기 위하여는 1, 2년만 수강하고 그만둘 수 없습니다. Honor, AP, college level 코스 등을 이수하려면 최소 3, 4년동안 지속하여 레벨업 해야 합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고등학교 과정 동안 영어4수학4과학3-4소셜사이언스 3외국어 3년 이상의 수강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이유도 이런 점에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수강하는 코스가 다릅니다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core curriculum을 제외하고는 어떻게 도전할 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대학은 스스로 동기부여 되고 자기주도적으로 도전하는 학생을 높이 생각한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