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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Mar 지원자의 학업역량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요?_수시 학종 및 특례지원 서류 평가

연세대, 중앙대, 경희대 등 6개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표준화 방안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를 정의하고 항목 구성 및 세부 내용을 제안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여러 평가요소에 대해 종합적이고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정량적 평가인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과는 달리 항목과 내용이 모호하다는 불만이 있었습니다. 대학 발표를 통해 해당 전형의 평가 방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시 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12년과 3년 특례 서류전형도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맥락으로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여러 평가요소 중 ‘학업역량’에 관해 소개합니다.

학업역량 정의 :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역량의 평가항목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 활동

학업역량은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대학에서 잘 공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내용입니다. 개설 과목과 이수 학생의 수가 학교마다 다르므로, 재학했던 고교 환경을 고려하여 학업 결과를 평가합니다.

 

 

위의 내용에서 보듯이 학업역량 평가는 상대평가에 맞춰져 있습니다. 해외고 학생의 경우, GPA 외에 상대적인 지표를 알 수 있는 표준학력평가 결과를 추가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수 과목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경제학 전공 희망자의 성적표라면,  경제 성적 외에 희망 전공과 관련된 수학과 언어 성적도 함께 확인합니다.  

평가내용 중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가 특이합니다. 한두 과목의 성적이 눈에 띄게 부족한 경우, 기본적인 성실성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역량의 출발점은 학교입니다. 수업 시간에 충실하고 교과 활동에 자발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학업성취도 항목에 있었던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와 과목’은 학습태도와 의지로도 연결됩니다. 관심을 확장하여 넓고 깊게 학습하는 열정을 보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탐구 활동을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세부평가내용 중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으로 규정되었듯이, 수업시간의 참여와 교내 활동으로도 탐구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IB 과정을 이수한다면 IA 와 EE 를 통해 전공관심과 탐구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교과 과정 중의 탐구력이, 학생의 진정성을 보이기에 좋습니다.

학업 역량 평가는 고교와 대학의 이해가 엇갈리는 평가요소 입니다. 해당 고교에서 우수한 학업 성취를 보인 것은 상위 대학 지원의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좋은 석차 등급 외에 어떤 교과목을 선택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관심과 노력을 보였는지를 지원 제출 서류를 통해 제시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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