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roses-1477992_960_720

29 Aug 직업 선택의 10계명

직업 선택의 10계명: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것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6.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 같은 건 바라 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 반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는 곳으로 가라.

 

경남 거창 고등학교 강당에 걸려 있는 글귀라고 합니다.

여러 번 읽다 보면 이 직업 십계명의 의미를 조금씩 알 수 있는 듯 합니다.

위 직업 10계명에는 무엇보다 가능성과 도전 정신과 꿈이 있네요. 이 좁은 길로 가려면 고집과 배포도 든든해야 할 것 같습니다.

9계명의 ‘부모가 반대하는 곳은 틀림 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는 대목은 왜 일까요?

자녀가 어렵고 힘든 장애물이 많은 길로 가는 걸 바라는 부모는 드물죠. 많은 부모님들이 안정적이고 현실적인 선택을 하라고 자녀들에게 얘기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해야지” 이 말은 조금 슬프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많은 것들은 사실 결코 현실적인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꿈을 믿고, 그 꿈에 날개를 달아 비상한 용기 있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부분이 많으니까요.

대학 입시를 준비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 어떤 공부를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어른들이 꿈을 직업이라는 세계에 국한시켜 버리니 아이들의 생각도 한계가 있는 듯 합니다.

 

 

거창 고등학교의 직업 10계명을 읽으며, 이제는 무엇이 될 것인가가 아닌, 우리의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더 많이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