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lumbia-university-1017928_1280

23 Feb 컬럼비아 대학 15년간의 입학 통계

우리는 할렘이라고 하면 무섭다는 생각이 먼저 들고, 총기와 마약으로 얼룩진 도시를 떠올리게 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할렘 바로 아래의 Morningside Heights라는 동네에는 유명한 대학들이 여럿 있습니다. 바나드대학(Barnard College), 맨하탄 음대(Manhattan School of Music), 그리고 세계적인 대학인 컬럼비아 대학(Columbia University) 등이 그것들입니다.

 

컬럼비아 대학은 1754년에 King’s College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독립 이전에 설립 되었으며, 미국 고등교육 기관 중 6번째로 오래된 유서 깊은 대학입니다. ​설립된 지 140여 년이 흐른 1896년에 지금의 명칭, ​컬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으로 바뀌었으며 Nicholas Butler 총장이 이끌던 1902-1945년까지의 40여년 동안 급성장하였습니다.

 

컬럼비아 대학의 학부(undergraduate schools)는 일반대학의 인문학 과정을 제공하는 Columbia College, 1997년 중국인 기업가인 Zai Yuan Fu가 2,600만불을 기부함으로써 그의 이름을 붙인 공과대학인 Fu Foundation School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SEAS), 그리고 누구든지 한 번쯤은 읽어보았을 소설, “호밀 밭의 파수꾼(The Catcher in the Rye)”의 작가인 J.D. Salinger가 저녁 글쓰기 강좌를 들었던, School of General Studies등 3개의 단과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원 레벨에서는 미국 내 최고의 과정을 더 많이 제공하는데, 저널리즘, 교육, 법, 경영, 엔지니어링, 의대, ​국제홍보, ​미대, 공중보건, 치대, 등이 그것입니다. 특히, 미국 최고로 인정받는 콜럼비아 대학교의 언론대학원은 미국 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보도, 문학, 음악상인 Pulitzer상을 창립한 Joseph Pulitzer에 의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퓰리처상 수상자들이 이 곳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현재도 컬럼비아 대학에서 퓰리처 상을 주관, 담당합니다. ​컬럼비아 대학은 Barnard College와 제휴되어 있으며, 따라서 사람들은 바나드를 컬럼비아의 여자 대학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미국의 독립선언문에 서명함으로써 미국 독립혁명에 참여하고 미국헌법을 제정한 법과 정치 리더들인 Founding Fathers 중 4명(초대 재무장관인 Alexander Hamilton, 대법원장 John Jay, 독립 선언문의 기초를 쓴 Robert Livingston, and Gouverneur Morris)이 컬럼비아 대학의 전신인 King’s college에서 교육을 받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컬럼비아 대학의 law school은 2015 Best Law School 4위에 올랐습니다.

 

콜럼비아대학은도심에 위치하여학생들이학문에 열중하면서도여가나생활의 편리도함께가져서 많은학생들의​드림스쿨입니다. 동시에 많은부모님들은지리적 위치때문에공부에 집중하지못하거나소비에 대한우려를표하기도 ​합니다. 사실미국의여러 대학들에관한미국의 자료제공기관들에 따르면콜럼비아대학의 학생들은평균적으로​목요일 저녁부터파티를시작하며 맨하탄이제공하는밤 문화를한껏누린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유학생들의​평균은 아니리라짐작합니다.

 

특이한 점은 몇몇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컬럼비아 대학의 학부생들은 졸업하기 위하여 수영클래스를 이수하거나 수영 시험에 패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영시험에 통과를 해야 하는 이유가 맨하탄에 재난이 일어났을 때 허드슨 강을 수영으로 건너 뉴저지로 갈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습니다만 확인하기는 힘듭니다. 유명 동문으로는 현재 미국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 (Barack Obama), 컬럼비아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투자의 귀재인 워렌버핏, 서스펜스 스릴러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화감독, ​브라이언 드팔마(Brian DePalma)등이 있습니다.

 

많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그렇듯이 컬럼비아 대학도 해가 거듭될수록 입학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올해(class of 2022)의 데이터는 아직 정확하게 발표되지 않았으나, 지난 15년간의 컬럼비아 대학 합격률을 비롯한 데이터를 올리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참고하기 바랍니다.

 

11

 

제타박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