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hurch-portal-2795450_1920

21 Nov 컴퓨터 싸이언스와 컴퓨터 엔지니어링

테크놀러지는 의료나 과학 분야 뿐 아니라 기타 모든 실생활에서 사용됩니다. 컴퓨터와 관련된 일에 대한 전망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전공들은 입학할 때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학마다 컴퓨터와 관련된 전공이 몇 가지 있는데, 이 중에서 컴퓨터사이언스와 컴퓨터엔지니어링은 어떻게 다를 지 궁금할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컴퓨터 싸이언스는 컴퓨터 엔지니어링보다 좀 더 이론적인 전공입니다. 컴퓨터 싸이언스를 공부하고자 한다면 많은 수학 코스를 들어야만 합니다.

 

학부에서 컴퓨터 싸이언스를 공부한 후 어떤 분야에서든지 활용 가능한 프로그래머나 소프트웨어 디벨로퍼로서 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포지션이나 진로를 위하여는 석사학위 이상이 요구되겠지만, 학사학위만으로도 여전히 직업전망이나 수입이 꽤 좋습니다.

 

미국 명문대들에서 보통 컴퓨터 엔지니어링보다 더 폭넓은 범위에서 컴퓨터 싸이언스 전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컴퓨터 엔지니어링은 어떤 것일까요? 

 

컴퓨터 엔지니어링 또한 강한 수학적 배경을 요구하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 싸이언스보다 덜 이론적이며, 보다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해 배우며, 어떤 대학의 컴퓨터 엔지니어링은 구체적으로 인포메이션 테크놀러지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해 가르칩니다. IT 전문가들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관리/유지하기 위한 일을 하고, 기업의 컴퓨터 리소스를 관리하고, 매일매일의 컴퓨터 문제를 해결합니다. 

 

어떤 전공이 더 나을까요라는 질문에는 이 둘이 컴퓨터 테크놀러지로의 접근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명확하게 답을 내기 힘듭니다. 두 전공은 각각 조금 다른 진로로 안내하지만 그렇다고 어느 한 쪽이 더 좋다고 이야기 하기는 힘듭니다.

 

무엇을 공부하는가의 문제에 있어서 사실, 두 전공은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의 기초도 똑같고, 컴퓨터 엔지니어링은 이론적인 수학에 덜 관여하지만, 그럼에도 어떻게 그 공부가 테크놀러지와 프로그래밍과 연관을 갖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구글(Google)과 같은 세계적 IT 기업은 채용 과정에서 선발하는 포지션에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와 관련 되지 않더라도, 매우 어려운 수학적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문제를 제시 하는 것으로 악명을 떨칩니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관련 전공을 고를 때, 어떤 전공이 더 나을까라는 질문보다는 자신의 적성과 재능, 진로계획 등에 따라 둘 중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잘 맞을까를 생각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전공 이전에 자신과 맞는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에 들어가서 경력을 쌓을 기회나, 어떤 자격을 만들어나갈 기회는 찾으면 다방면으로 열려 있습니다. 꼭 컴퓨터 관련된 전공이 아니더라도, 어떤 특정 전공(영역)에서 높은 명성을 가진 대학에서 공부하였다면(예를 들어 카네기멜론의 컴퓨터 사이언스, 존스홉킨스의 BME, 시카고대학의 경제학 등), 꼭 컴퓨터 싸이언스가 아니더라도 그 전공으로 받은 대학 학위는 이미 다른 유리한 고지에 오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컴퓨터 싸이언스와 컴퓨터 엔지니어링 전공 두 가지 중에 고민 중인 학생이 있다면 얼마나 고도의, 이론적인 수학 개념에 대해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지, 테크놀러지와 연관이 있는 실용적이고, 일상적인, 또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지, 또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 중 어떤 것이 자신과 가장 잘 맞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