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idea-3306757_1280

08 Jun 테스트옵셔널 대학에 시험점수 제출하면 더 좋을까

미국대학에 지원하려면 SAT ACT 점수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그러나 현실은 먜년 점점 더 많은 대학들이 표준화 시험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test-optional 정책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AT ACT 시험점수가 없다 하여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꼭 들어가고 싶은 대학이 있다면 그대학이 요구하는 시험제출 조건을 갖추어야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SAT 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학생들 중에도 test-optional 대학에 지원할 때 학교 규정에 시험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니 자신이 제출하는 SAT가 어떤 역할을또는 큰 역할을 할 지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따라서 오늘은 이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SAT/ACT가 학업능력을 잘 반영할까

Test-optional 정책을 지지하는 전문가들은 시험점수가 학생의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도구가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게다가 많은 축적된 자료와 리서치가 보여주듯이 시험점수가 학생들의 학업적 성취 외에 가정수입이나 부에 직접적으로또 심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SAT GPA와 대학 학업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고교 GPA는 대학 진학 후 학업 수행능력을 나타내는 강한 척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일관성을 지닌 반면, SAT와 같은 시험점수는 단지 대학 첫 해 성적의 2%에 맞는 예견력을 보여주었을 뿐이라고 합니다.

 

대학이 시험점수 제출여부에 대한 권한을 지원자에게 부여하고 이를 선택하도록 허용한 제도이므로 test-optional 대학에 지원 시 SAT/ACT 점수를 제출하지 않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하지만 시험점수를 제출한다면 제출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학생의 능력과 연관된 한 가지 요소를 더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확신을 주는 데 좋을 것입니다.

 

우리 학교는 SAT를 제출하더라도 그 점수를 고려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완전한 test-blind 정책을 사용하는 학교가 아닌 이상바람직한 점수를 가지고 있다면 test-optional 학교라 하더라도 제출하는 것이 좋을 것니다.

 

하지만어떤 학생의 경우에는 단시간 안에 그 학생이 목표로 하는 대학이 눈 여겨 볼 만한 점수를 획득하기 힘들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럴 경우에는 SAT 준비로 여름방학의 귀중한 시간을 다 보내기보다 다른 것들을 보강하는 시간으로 알차고 효율적으로 보내기 바랍니다.

 

올해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원래 시험점수를 제출해야만 하는 대학들도 일시적으로 test-optional 을 허용하는 곳도 있습니다아직 SAT/ACT 점수를 획득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스스로의 상황을 잘 판단하여 중요한 여름방학을 잘 보낼 수 있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