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Gates_at_Pomona_College

16 Mar 포모나 컬리지( POMONA COLLEGE)

포모나 컬리지Pomona College는 캘리포니아주 클레어몬트Claremont에 위치한 리버럴 아츠 컬리지로, 소수의 학생으로 구성된 수업으로 학생과 교수의 유대 관계를 중요시하는뉴잉글랜드식의 대학을 캘리포니아에 세운다는 목표에 따라 188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클레어몬트Claremont 2007 CNN/Money잡지에서미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5위로 선정되었고 대도시 로스엔젤레스에서 35마일 떨어져 있어 대도시에서 대학을 다니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입니다. 

 

2006년 미국 시사잡지 뉴스위크(Newsweek)가 선정한뉴 아이비(New Ivies)’대학 25에 포함, 2012년 프린스턴 리뷰(The Princeton Review) ‘Best Value College’중 사립대학교 부문에서 6, 미국 경제지 포브스(Forbes) 2013년 대학교 랭킹에서 2, 2014년 리버럴 아츠 컬리지 랭킹 4위에 선정되었으며 각종 순위에서 미국 리버럴 아츠 컬리지 5위 안에 드는 명문 대학입니다.

포모나 컬리지에서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추구하며 자기의 전공 외에도 다른 학문을 경험할 기회가 매우 다양하며, 졸업필수 교양과목이 5개 과목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과목을 다양하게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문계열의 교육 수준이 뛰어나며 클래스 규모가 12~14명을 넘지 않고 10여명의 학생들과 정교수가 공부한 후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토론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학교와 주거지역이 한 곳에 모여 있는 “Residential Campus”를 추구하여 교수의 85%가 학교에서 5마일 이내에 거주하고 있어 가능한 일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학과로는 Economics, Neuroscience, Political Science and Government,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Mathematics가 있습니다.

 

학생수가 1400명에 불과하지만 앞서 여러 번 소개했던 지역 대학 컨소시엄인 Claremont Colleges의 창립 멤버로 여러 시설물 공유, 학점 교류로 종합대학 못지 않은 학사시설을 갖추고 있어 아카데믹하지만 자유로운 분위기를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 내 졸업률이 높고 졸업 후 취업 전망이 좋은데다 장학금 제도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2008년 재정보조 패키지에서 Loan을 없애고 모두 장학금으로 대체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뛰어난 실력을 가질 기회를 주는Summer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SURP)이 있는데 이는 학기 중이나 여름 방학 동안 교수님들과 함께 일하면서 세계 최상급의 연구실 또는 실제 분야에서 깊이 있는 연구를 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고 교수와 함께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기도 하고, 학술지에 공동 저자로 논문을 싣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수 차례의 여름 방학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4학년 졸업 논문으로 연결하기도 하는데, 학교측으로부터 연구비를 최대 $4,000 지원받습니다.

 

또 한 가지 특별한 것은 현대 언어와 국제 관계를 연구하는 Oldenborg 센터에는(The Oldenborg Center for Modern Language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식당에서는 학생, 직원, 교수들이 매일 외국어 테이블에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유명한 방문객들에게서 국제 정세에 관한 강의를 듣기도 합니다. 히브리어에서 스와힐리어, 그리스어 등 매 점심시간마다 25~30개에 달하는 언어들이 사용되며, 영어를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요일에는 초보자들을 위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