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7 Jul 하버드대학의 Z-List

하버드대학의 Z-lis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것은 1년 뒤 입학하는 조건으로 입학허가를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라도 하버드대학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누구든 기뻐할 것입니다. 대학 입학사정 시 인종 분류가 불공정하며 위헌이라고 믿는 학생, 학부모, 일반인들의 비영리 그룹인 “Students For Fair Admissions(SFFA)”이 하버드대학에 대한 고소 과정을 검토하는 중 발견한 것은 Z-list에 오른 학생들의 전반 이상이 그들의 부모가 하버드대학 출신인 레거시(legacy) 학생들이며 또한 그들 대부분이 백인이란 것입니다.

 

Students for Fair Admissions
Students for Fair Admissions | Were You Denied Admission to College? It may be because you’re the wrong race.
studentsforfairadmissions.org

 

2014년부터 2019년까지 Z-list 입학자들을 보면 70%가 백인이며, 다른 인종은 훨씬 적습니다. 특히 흑인은 2%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Z-list 입학자의 46.5%는 하버드대학 출신 부모를 둔 레거시 학생입니다. SFFA는 이들의 고등학교 학업 레코드는 사실 합격한 학생들과 비슷하다기보다 불합격된 학생들의 수준에 견줄만하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가장 명망 있는 대학으로 미국인들뿐 아니라, 전세계의 학생들의 드림스쿨인 하버드대학에 지연입학 할 수 있는 기회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또 그 불평들을 내가 바꿀 수 없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혈통이나 부모의 동문 여부 때문이라면 힘이 빠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Z-list가 하버드의 교육적 목적에 정말 반하는 일인지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고,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학들 중 기금이 가장 풍부한 학교 중 하나이며, 연 소득이 $65,000 이하의 가정에서 온 학생들에게는 학비뿐 아니라 식비, 기숙사비용 등 모든 것을 면제해줄 수 있는 요인 중 하나가 동문의 큰 기부와 학교와의 커넥션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이것이 위헌이 아니고 공정한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없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글의저작권은제타에듀컨설팅에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허락없이복사, 인용, 발췌함을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