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8 Dec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_ 대학이 원하는 학생

각 대학의 교육 목적과 추구하는 이상은 비슷하게 보입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 대학을 비교하다보면 각 대학이 중심으로 두는 목적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위권 대학을 기준으로 역할과 목적을 생각한다면 가장 우선되는 것은 학문의 탐구입니다. 따라서 학업능력은 대학 지원에서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학업의 시작은 ‘학교’ 입니다. 공교육을 중시하는 정책에 발맞추는 대입 평가 방식은 ‘학생부전형’이며,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합니다.

학생부전형은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의 2가지로 나뉩니다.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학생부 성적을 갖고 있지 않으며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대신 학생부종합전형은 해외고학생들에게 열려있는 전형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해외고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이라도 실제로 해외고출신 학생을 잘 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해외에서 쌓은 외국어능력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특기자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상위권대학은 특기자 전형이라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해외고를 마치고 국내대학에 지원하려면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싫어하는 타입을 설명하는 것이 오히려 이 전형의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1. 저는 높은 성적이 있어요

학교성적이 충분히 높다면 학생부교과전형이 적합합니다. 교과성적은 대입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근거이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은 ‘종합 평가’를 목적으로 합니다. 학교 생활은 수업시간 외에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친구들과의 관계, 클럽과 봉사, 선후배 관계와 다양한 체육활동과 교외활동이 있습니다. 학교의 school calendar를 꺼내보신다면, 학교에 무슨 행사가 이렇게 많은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입학식과 졸업식, 시험 일정 외에도 다양한 발표 행사와 참여 활동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전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2. 저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어요

열심히 활동했다는 학생 중에 맛보기식의 참석이나  정해진 활동에 단순히 가담한 정도로만 활동한 학생들을 볼 수 있었니다. 행사나 활동에 ‘참여’만 할 뿐 역할이나 교류, 기여가 없다면 참석 자체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진정성을 갖고 참여하여, 활동이나 조직을 개선하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범위를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바자회에 참석한 뒤 요리를 배워 음식을 만들 수도 있고, 서빙이나 판매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도울 수도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행사와 활동에서 자신의 몫을 갖고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에서라면 이런 기회는 더욱 넓다는 것을 여러 학생의 사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3. 대학 생활은 대학 합격 후에 결정하면 되지요.

이 유형은 대학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관심도, 열의도 없는 타입입니다. 대학에 와서 뭘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학생을 대학이 선발하고 싶을까요. 고등학교 과정까지는 학생의 선택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역사와 경제 중에서 선택, 농구나 수영 중의 선택, 클럽의 선택 정도 입니다. 하지만, 대학에는 담임선생님도 일과 시간의 규정도 없습니다. 저학년의 필수교과를 제외하면 차이가 크지 않아보이는 과목들 중에서 자신의 선택을 결정해야 합니다.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길을 계획하고 선택하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해외에서 고교 과정을 이수하고 국내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을 만나면서, 학교 생활을 즐겁고 적극적으로 하는 학생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학생이라도 대학에서 무엇을 공부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히는 학생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미국대학 진학에서 전공선택이 필수사항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미국 유수의 대학은 입학 후 2년간 탐색하며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허용합니다. 하지만 영국대학과 국내대학은 전공을 선정하고 지원합니다. 최근 국내대학은 다양한 전공제도를 제시하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는 있는 제도를 둡니다.

하지만, 지원평가를 받을 때는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이 관심분야와 자신의 활동이나 교과들이 서로 연계되어 설득력을 가져야 합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은 이제까지 학생의 학교생활을 통해서 보이는 특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학생과 부모님의 상담을 통해서 조언과 가이드를 담당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