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Globe_of_language

12 Sep 한국인이 SAT II Korean 성적 제출하기

많은 한국 학생들이 SAT II로 한국어시험에 응시하여 받은 좋은점수를 미국대학에 제출하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영어가 모국어이고 집에서도 영어만 사용한다면 모를까 한국국적 학생이 SAT II로 한국어를 낸다면 그것이 큰 소용이 있을까요​.

 

국적과 언어의 상관관계는 미국대학 지원 시 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다른 이야기이지만, 어떤 대학의경우 “The TOEFL or IELTS requirement is based on the linguistic background of applicants, not citizenship.”이라고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즉, 시민권자라고 무조건 외국어로서의 영어능력 평가 시험인 토플이 면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모국어가영어가아니며최근5년간영어로수업을하는학교에재학하지않았다면국적에관계없이토플을제출하라고되어있습니다. 이와 같이 SAT II Korean도, 미국시민권자라하더라도상황에 따라서 많은크레딧을기대하기어려울수있습니다.

그런데하물며한국국적의학생이 SAT II Korean을제출하여  큰유익을얻을수있으리란기대를 갖는 것은 한낯 얕은 희망일 수 있습니다. 모국어가아닌다른언어시험에서받은좋은점수는학생의능력과노력에대한긍정적평가를 얻게끔 할 수 있지만,모국어를 SAT II로제출한다면아무리성적이좋다하더라도큰이점을기대하기는어려울것입니다.

 

SAT Subject test에대한이야기를조금더하겠습니다.  SAT II는일반적으로자신이관심이있고잘하는과목을선택하여시험을보면됩니다. 물론상위권학교들중에는엔지니어링이나자연과학분야를전공하고자하는학생들은  반드시 Math II C와과학과목중적어도한과목에응시하고그성적을제출하도록요구하는학교들이있습니다.

 

또한,특정분야를공부하고자하는학생은그와연관있는과목시험을보는것이좋습니다. 예를들어, 나중에의학을공부하고자하는학생의경우에는SAT II Biology를보는것이좋을것입니다. 그러면예를들어역사(History)를전공하고자하는학생이 SAT II Biology 시험을치른것보다의학을전공하고자하는학생의 SAT II Biology가더눈에띄는역할을할수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대학이가장이상적으로생각하는 SAT subject test의조합은무엇일까요?만일학생의추천서에는특정분야(예: History)에서그학생이두각을나타냈다고적혀있는데실상그와관련이있는SAT II U.S History 점수가나쁘다면, 대학의입학담당자들은과연그추천서를작성한선생님이그학생의능력이나재능이무엇인지제대로알기나한것일지의아해할것입니다.

 

가장이상적인 SAT subject test의조합은 “전문성” 외에도과목의“다양성”입니다. 즉, 만일Biology 전공을희망하는학생이 SAT II Biology, Math 2C 외에도 Chinese, U.S.History 이렇게네과목에서받은좋은성적을제출한다면대학은그학생의전공관련능력은물론,인문학적소양과어학적재능을겸비한전인적인학생으로평가할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