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n-100668_1920

27 Nov 해외고 졸업생의 서울대 지원과 합격

서울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교내에서 가장 좋은, 한 손에 꼽히는 내신 성적을 갖고 있습니다. 누구 하나 뛰어나지 않은 학생이 없습니다. 이같은 지원자 중 누가 합격하는 것일까요.  

거의 모든 지원자가 뛰어난 GPA를 가지고 있으므로, 높은 내신 성적이 합격을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좋은 GPA는 서울대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PA 는 해외고의 학교별 차이를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SAT나 ACT와 같은 표준학력평가 결과가 있다면 지원자의 학업 능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가 해외의 모든 학생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IB 과정은 전체 지원 학생을 일관된 평가기준에서 판별하므로. IB에 추가적으로 SAT 결과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간혹 졸업 이후에 최종성적이 발표되는 IB 결과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SAT 성적까지 받아두는 학생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IB 교육과정을 이수했다면 우선되는 평가 기준은 IB 성적입니다.  따라서 학교 공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에서 SAT 를 대비하기를 권유합니다.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시는 것처럼 높은 SAT 결과가 서울대 합격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높은 성적은 유리한 조건이 되지만, 저희 경험으로 1540점 이상이라면 1차 통과에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성적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서울대’ 지원을 생각한다면 그리 높은 기준은 아닙니다. 

 

다른 무엇보다 자신만의 특징이 있기를 바랍니다. 타인과 비교하지 않은 자신만의 독특함,  고교 과정에서 어떤 문제의식을 가졌는지, 그에 관해 어떻게 접근하고 노력했는지의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고교 과정 중 학업과 비교과 활동 중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 과정에서 느끼고 배우며 성장했는지와  앞으로 어떤 것을 하고 싶은가를 잘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해외에서 고교 과정을 마쳤기 때문에 국내의 일반적인 학생과는 다른 환경에서 생활했으며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와 제출 서류를 통해 나를 왜 뽑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스스로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울대 일반전형 2차 평가 반영 비율은 50%입니다. 지원자들은 다시 출발선에 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 같은 간절함을 갖고 있으며 긴장하게 됩니다. 평소 실력을 아쉬움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남은 한 주간 건강하고 씩씩하기를 바랍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