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girl-1641215_1280

18 Feb 홈스쿨 또는 검정고시(GED) 학생의 미국대학 지원 방법

정규교육과정 속에 있는 학생과 달리 그렇지 않은 학생은 미국대학 진학을 생각할 때 여러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런 학생들을 위한 A to Z를 작성해봅니다. 

 

홈스쿨 학생들이 크게 걱정하는 현실과는 달리 미국대학 지원은 일반 학생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학도 개인적, 환경적 맥락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각 지원자의 배경과 각자가 가진 기회에 대해 고려합니다.  

 

그러나 제출하여야 하는 자료들은 일반지원자들의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간략하게 필요한 자료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홈스쿨 성적표

부모님이나 학생의 학업을 책임진 개인선생님 등이 홈스쿨 성적표를 만들 책임이 있습니다. 성적표에는 이름, 수강코스, 수강장소나 방법, 성적과 산출법에 대한 설명 등을 포함하도록 합니다.  

 

미국과 같이 홈스쿨링 시스템이 완전히 자리 잡혀서 온라인 아카데미나, 가상학교, 또는 제대로 된 홈스쿨 프로그램 등에 소속된다면 그들의 기준에 따라 성적표와 디플로마가 부여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 중 많은 수의 학생들의 모습처럼, 자퇴 후  혼자 집에서 준비하고 있다면, 부모님을 카운슬러로 지정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GED나 디플로마

우리나라는 홈스쿨이라 하면 무조건 검정고시 성적을 보유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미국대학에 지원할 때는 홈스쿨링과 GED는 별개입니다. 따라서 검정고시 성적이 없다고 하여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쿨리포트와 카운슬러 레코멘데이션

일반 고등학교에는 카운슬러가 12학년 학생들의 대학 지원을 위한 서류들을 책임집니다. 그 중에는 스쿨리포트라는 것이 있는데, 홈스쿨 학생들의 경우 이것 또한 부모님이 작성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tandardized Test

일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도 미국대학에 지원하기 위하여는 SAT나 ACT, AP, SAT Subject test와 같은 표준화 시험을 치릅니다. 똑 같은 시험으로 공정하게 실력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험들은 어떤 교육을 받는 지와 상관 없이 필요합니다. 

 

홈스쿨 학생들의 경우는 이 시험들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요소들에서 일반 고등학생들처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비교과 액티비티

미국대학은 지원자의 출신을 막론하고 어떤 것에 열정을 가졌고 관심이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홈스쿨 학생이더라도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경험의 폭을 넓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은 학생의 액티비티에서 많은 것을 알아냅니다. 성격, 리더십, 성숙함, 사회성, 인내심 등등을 보일 수 있도록 좋아하는 활동을 몇 가지 꾸준히 하여 성과를 내도록 합니다. 

 

추천서

홈스쿨링 지원자여도 대학은 부모님 외의 다른 사람이 보는 학업적, 사회적 관점과 평가를 알고자 합니다. 따라서 학생의 학업을 아는 개인선생님이나 지역 기관의 멘토 등이 작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더 나아가 운동코치는 자원봉사 담당자, 목사님 등 커뮤니티 속에서 학생을 잘 아는 사람의 추가적인 추천서도 제출하면 좋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은 매년 원대한 꿈을 가진 홈스쿨 또는 검정고시 학생들의 미국대학 진학을 성공적으로 도왔습니다. 개별 상황에 맞는 상담을 통해 미국대학 진학에 관한 검토를 원하는 홈스쿨링 또는 검정고시 학생들은 070-7825-1122로 문의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