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6 Nov 12학년 1학기 성적, 이런 학생에게는 더 중요하다

12학년 1학기는 매우 바쁜 시기입니다. 또한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 기간은 눈 깜짝하는 사이에 지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시간 동안에도 소흘히 하면 안 되는 것이 있는데바로 “성적(gpa)”입니다. 12학년1학기 성적이 정말 얼마나 중요할까요? ​

 

사실 12학년 첫 학기 성적의 중요도는 개인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또 11학년 성적만큼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좋은 성적을 받도록 관리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미국대학들은 “미드이어 리포트(midyear report)”라는 것을 요구합니다. ​ midyear report는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카운슬러가 지원하는 대학에 보내는 학생의 12학년 첫 학기의 성적입니다. ​커먼앱 항목에서 어떤 스쿨폼이 요구되는지를 살펴보면 어떤 학교가 midyear report를 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하는 학교에서 midyear report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많은 고등학교들은 대학들의 requirement와는 상관 없이 학생들이 지원하는 모든 대학들에 midyear report를 일률적으로 보내는 자체 규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대학들이 지원자의 midyear report를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학들은 지원자가 대학에 지원한다는 이유로 12학년 1학기를 게을리 보내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위에 언급 하였듯이, 12학년 1학기 성적의 중요도는 학생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 세 지원자의 예를 보기 바랍니다.  

 

학생 A 학생 B 학생 C
​저조한 9학년 성적

​10-11학년 향상​되는 추세

​9-11학년까지 모두 매우 안정적으로 좋은 성적  9-10학년 좋은 성적

 11학년 1학기 좋은 성적

 11학년 2학기 저조한 성적

 

학생 A는 9학년 성적은 저조했으나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여왔으므로, ​대학에서는 12학년 1학기 성적에 더욱 관심을 갖습니다. ​미국대학 입학사정에서 상승 추세(upward trend)는 매우 중요하므로 ​만일 이와 같이 저학년 때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면 12학년의 성적에 더욱 집중하여야 합니다. ​좋은 12학년 1학기 성적은 과거가 어쨌든 간에 대학이 지원자가 학문적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학생 B는 9학년부터 쭉 일관성 있게 좋은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midyear report가 그다지 중요하게 판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말은 12학년 1학기 성적이 쓸데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만일 학생 B의 12학년 1학기 성적이 지금까지와 거의 유사하다면, 궤도를 크게 벗어난 것이 아니라면,​학생A의 것만큼 중요하게 판단되지는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학생 C의 midyear report는 학생 A만큼 중요하게 평가될 것입니다. ​이 학생의 성적은 변화하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 변화가 긍정적 변화가 아니었습니다. ​이런 경우, 대학은 midyear report를 기반으로 11학년 2학기의 나쁜 성적이 실수인지, 아니면 하향하는 큰 추세 속의 시발점인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단서로 평가합니다.   

 

물론 이 세 학생의 예가 모든 지원자의 가능한 시나리오를 다 망라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읽는 독자들이 어느 정도의 감은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즉, “12학년 1학기의 성적이 얼마나 중요한가요”라는 질문에는 모든 학생에게 중요하다는 공통된 답변을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GPA에는 언제나 통하는 다음과 같은 rule이 있기 때문입니다.; “The higher the better.”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