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rona-4910057_1280

10 Mar 3월 SAT 시험 취소로 다시 생각해보는 시험계획

돌아오는 토요일, 3월14일은 원래 SAT 시험일입니다. 그러나 컬리지보드가 얼마 전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중국과 우리나라, 이태리, 쿠웨이트를 비롯한 몇 나라들의 3월 시험을 취소하였다는 소식을 접하였을 것입니다. 28일 makeup 시험 역시 모두 취소되었습니다. 

 

2월 중순에 경남국제외국인학교(GIFS)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SAT 시험센터 일부가 취소되었으나 더해가는 확산세로 결국 우리나라의  3월 시험이 전면 취소되었습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컬리지보드의 공지입니다.

 

Announcement: Supports for Students Affected by Natural Disasters and Emerg…

https://pages.collegeboard.org/natural-disasters

 

시험장소 클로징에 대한 컬리지보드 안내

https://collegereadiness.collegeboard.org/sat/register/test-center-closings

 

이미 몇 차례 시험문제 유출로 예정된 시험이 급하게 취소된 적은 있었지만, 펜데믹(pandemic)이 요인으로 시험이 취소되는 상황을 상상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미국대학 지원을 목전에 둔 10월과 12월 시험이 아니어서 불행 중 다행이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국내대학의 재외국민특별전형이나 일반수시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7, 8월 접수로 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떤 경우든 이렇게 시험일정이 취소되면 입시준비에 차질이 생기는데 긴급취소 케이스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제 시험은 미리 일찍부터 끝내 놓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 기회에 SAT의 연간 시험일정을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과 그 외 나라들의 일정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영토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도 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외 다른 나라들에 있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응시할 위치, 국가에 따라 시험 일정을 체크하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나라 SAT: 5, 10, 12 + 3월

우리나라 SAT subject: 5, 10, 12 + 6, 11월

미국영토 SAT: 3, 5, 6, 8, 10, 11, 12월

미국영토 SAT subject: 5, 6, 8, 10, 11, 12월 (3월을 제외한 모든 달) 

 

지금까지는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국내에서는 8월 시험에 응시할 수 없어서 10월까지 기다려서 응시하거나, 급한 학생들은 하와이 등 미국 영토로 가서 치르는 수고로움과 비용을 감내했습니다. 

 

그러나 컬리지보드가 발표한 2020-21년도 SAT 시험 일정을 보면 올해 8월29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SAT와 SAT subject 시험을 치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월 시험을 치르지 못한 학생들까지 몰리면서 여름방학 직후 시험인 8월 시험은 많은 학생들이 응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21년도 SAT 시험예상날짜

 

anticipated sat dates

출처: 컬리지보드 https://collegereadiness.collegeboard.org/sat/register/international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