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2 Jun H1-B 비자가 무엇인가요

국제학생으로 미국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중 많은 수가 졸업 후 취업을 미국에서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희망합니다. 외국인으로서 미국에서 공부하고자 하면 F1 비자를 받아야만 가능하듯이, 일을 하고자 한다면 H1-B 비자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H1B 비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봅니다.

 

H1B 비자는 비이민 비자입니다. 미국에서 특정 기간 동안 외국 전문 인력을 고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비자입니다. H1B 비자로는 최장 6년 동안 특별한 기술을 가진 외국 인력이 미국에서 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자와 만 21세 미만의 자녀에게는 H-4 비자를 발급하여 주며 같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일을 하기 위하여는 스스로 노동허가(work permit)를 얻어야 합니다.

 

H1B 취업 비자는 기업이나 고용주가 신청자(petitioner)가 되고, 외국인 인력이 수혜자가 됩니다.  그들은 외국인력을 고용하기 위하여는 H1B 청원을 제출해야 합니다. 즉, 외국인은 미국에서 일을 하기 위하여 스스로 H1B 비자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매년 발급 가능한 H-1B 비자의 수는 미국 국회에 의하여 결정되며 H1B Cap이라 알려진 연간 상한선

​(annual cap)에 따릅니다.

 

미국에서 H1-B 비자를 가지고 일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적어도 학사학위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학력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그에 준하는 학력이란 3-year degree나 관련 직종에서 3년 이상의 경험을 지닌 것을 뜻합니다. H-1B 비자 신청에 적합한 직종은 인간활동의 모든 면에서 고도로 특화된 분야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IT, 건축, 엔지니어링, 수학, physical scientific research, 사회과학, 생명공학(biotechnology), 의료/보건, 교육, 법, 회계, 경영, 신학, 예술, 컴퓨팅, 재무, 마케팅, 세일즈, 리크루팅, 통신 등의 분야를 일컫습니다.

 

★ 2012년 미국 노동부 통계 Top 10 H1B Visa 직업 ★

 

 

이렇듯 특화된 분야여야 한다는 조건 외에, 고용주는 노동조건 신청서(LCA: Labor Condition Application), Form ETE 9035나 Form ETA 9035E를 노동부(Department of Labor)에 제출해야 합니다. LCA를 제출한 고용주는 employee에게 업종별 임금을 지불하고 있는 것과 외국인 고용이 유사한 업종의 미국인 근로자의 고용 환경에 불리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처음 발급된 H1-B 비자는 최장 3년까지입니다. ​그 다음 2년, 또 그 다음에는 1년, 이렇게 연장되어 최장 6년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 경우에는 6년 이상도 연장 가능합니다. 또한 H1B 비자는 비자를 유지하는 동안 미국 외 해외에서 사용한 시간에 대하여 recapture가 가능한데, 이렇게 recapture하게 되면 H1B 상태 동안 미국 외 다른 나라에서 보낸 시간은 6년 기한에서 제외되어 카운트됩니다.​

 

H1B 비자소지자가비자만료 6년기한도달 365일전에노동허가서(Labor Certification application)나 I-140 신청을하였고 LC나 I-140(취업이민신청)이거부되지않았다면, annual basis에서연장가능합니다. ​만일이민절차가계속진행되는한, 이경우, 연장에대한제한은없습니다.

​예를들어 A라는외국인직원의고용주가 H1-B 5년이되기한달전에 A를위한 PERM(Program Electronic Review Management)을제출하였고 PERM이감사로인하여지체될때, 다음달이면 H1-B 비자최장연장기한인 6년에 ​도달할것이지만, 고용주는 A가 6년기한을채운이후에도미국에머무를수있도록연장신청을할수있습니다.

 

만일 H1-B가 승인된 I-140 petition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비자 넘버 후퇴(retrogression)로 인하여 아직 이민비자  넘버를 알 수 없을 때, 그 외국인 근로자는 6년을 넘어 3년 간격으로 그의 status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365일 조건이 없습니다.

 

H1B 비자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비이민 비자와는 달리, 그 상태에서 “Green card”를 신청하고 영주권자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만일 고용주가 자신이 스폰서한 H1B 비자를 가진 외국인 근로자를 해고해야 한다면, ​본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티켓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스스로 사직한 경우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