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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May IB 디플로마 취득을 위하여

IB는 대학 수업을 위한 고등교육 과정을 국제적으로 표준화한 프로그램으로, IB 디플로마는 취득하고 싶다고

누구든지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에서만 과정을 이수하고 취득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SFS, GSIS, TCIS, NLCS제주, 브랭썸홀, 부산국제외국인학교, 경기외고에서 IB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국가들, 미국, 홍콩 등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요즘처럼 학생들이 전세계를

내 나라처럼 드나드는 시대에는 참으로 유용한 학위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IB는 특정 과목에 대한 사실뿐 아니라 critical thinker가 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운영됩니다.

난이도에 있어서는 고등학교 때 더 앞선 과정을 배우는 AP와도 어떤 면으로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는 현재 900개에 가까운 고등학교에서 IBDP을 제공합니다.

선생님들도 이를 가르치려면 특별한 트레이닝이나 certificate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듯 교사들에게도 복잡한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AP보다 IBDP과정이 덜 제공되는 면이

없지 않다고 합니다. 

 

오늘은 IB 디플로마를 받기 위하여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IB과정에서 최대의 혜택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IB 디플로마 과정은 전세계적으로 양질의 높은 코스워크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IB는 꼭 디플로마가 아니더라도 몇 과목만 듣고 그에 대한 certificate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IB 코스워크 

IB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하여는 6개의 그룹(1. Studies in Language and Literature, 2. Language Acquisition,

3. Individuals and Societies, 4. Experimental Sciences, 5. Mathematics, 6. The Arts)에서 각각 하나의 과목을

선택하여 들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Group6 대신 Group1~5 중에 하나를 대체하여도 됩니다.

IBHL(higher level)SL(standard level)로 레벨이 나뉘어져 있으며 HL의 경우 연 240시간을,

SL의 경우 연 15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IBDP를 획득하려면 6과목 중 HL 3-4과목과 나머지를 SL로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에 맞게 어떤 과목을 HL로 선택할지, 어떤 과목을 SL로 선택할지를 생각하기 바랍니다. 

 

선생님이 채점하는 학교공부 외에 각각의 IB 코스는 학년이 끝날 때 수일 동안 시험을 치를 것을 요구하며

이는 학교 선생님이 아닌 외부의 평가자가 채점합니다. 이 점수는 1에서 7까지의 점수로 환산됩니다. 

 

Extended Essay 개인 프로젝트 조건 

또한 IB 디플로마를 획득하려면 자신이 선택한 토픽에 대한 개인연구를 해야만 하며 그 연구의 궁극적인 산물은

4,000 단어까지 적을 수 있는 리서치페이퍼인 Extended Essay입니다.

이것을 작성하기 위한 토픽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나 문제에 대한 것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requirement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토픽이 너무 방대하거나 너무 협소하면 안됩니다.

여러 학문분야에 걸쳐지는 토픽(interdisciplinary topics)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Extended Essay를 적기 위한 토픽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얻는 것까지 사실 감독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E도 학교선생님이 아니라 외부평가자가 채점을 하는데

36(general criteria에서 24, subject-specific criteria에서 12)까지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은 다시

A에서 E(실패점수)까지의 letter grade로 환산됩니다 

 

Theory of Knowledge 코스 조건 

이것은 어떻게 사고하는가를 가르치는 코스입니다.

사실 Theory of Knowledge는 가르치는 선생님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지식 그 자체에 대한 사고와 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인식론과 철학적인 지식의 영역을 배우게 됩니다.

이것은 일반 고교고정에서 배울 수 있는것보다 도전적인 토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IB 디플로마 과정의 핵심 요소이며, IBDP를 질(quality)과 엄격함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만듭니다. Theory of Knowledge 조건을 충족하려면 두 가지를 해야 하는데 하나는 EE와 같이 1,200-1,600 단어의 에세이를 작성하여 분석력과 독창성에 대한 외부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어떠한 형식으로도 혼자 또는 다른 1-2명의 학생과 함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합니다.

이 또한 EE와 같이 letter gradeA에서 E까지의 점수로 매겨집니다 

 

CAS (Creativity, Activity, Service 조건) 

CAS는 아카데믹 코스나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IBDP과정 중에 특정 양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IBDP는 비교과 활동을 세 영역, Creativity, Activity, Service로 나누어 학생들이 다양하고 다른 기회들을 탐색하도록

합니다. IBDP 기준에 맞추기 위한 CAS 참여조건으로는 각 CAS 카테고리에서 두 개의 액티비티에 참여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참여한 CAS 시간을 보고하도록 하였는데 현재는 보다 질에 집중하기 위하여 양을 보고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매주 CAS 액티비티에 참여하여 3-4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또한 CAS 참여는 IBDP의 다른 면에 비하면 엄격하게 관리되지는 않지만, 적어도 CAS 프로젝트 하나는 한 달이나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전념할 것을 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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