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ssachusetts-2443907_1280

19 Oct MIT가 밝힌 학업적 탁월성 외의 중요한 요소

미국대학은 지원자들을 평가할 때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합니다. GPA, AP, SAT/ACT, SAT II, 지원에세이, 추천서, 특별한 재능, 인성과 자질, class rank, 학교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 ​인터뷰, 일이나 인턴십 경력, 인종, 레거시 등과 더불어 이외에도 여러가지 요소들을 평가하게 됩니다.

 

많은 학교들은 얼마나 도전적으로 살았는가 하는 점을 일반적으로 학교성적(GPA)과 고등학교 과정 중 도전적인 과목 수강(AP등), 교내외  밖에서의 성취 등에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학교에 따라서 요소들 중에 더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별로 고려하지 않는 요소들은 차이가 있습니다.

 

MIT가 지원자를 평가할 때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입학사정요소에 대하여 보겠습니다. 2년전부터 국제학생도 얼리액션제도하에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꾼 MIT는 무엇을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까요?

 

MIT에서 지원자들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 성적이나  SAT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GPA나 AP가 MIT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뛰어난 학업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기본적인 요소라고 보면 됩니다.​ 학교가 밝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요소는 Character/Personal qualities, 즉 인성과 개인적인 자질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개인적 자질이라고 할 때 무엇을 보는 것일까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work ethic”은기본적이며 매우 중요한quality가 되겠지요. ​학생은 학교 수업만 받는 것이 아니라 그 외의 시간을 자신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다채롭게 사용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 그 활동 내용을 보면 학생의 의지와  work ethic이 보이며 입학사정관들은 그렇게 보여진​ 모습을 통하여 ​그 학생이 대학에 진학한다면 똑같을 것으로 추측하게 됩니다. 우리는 흔히 work ethic을  “직업윤리”라고 해석하지만, 학생으로서의 직업윤리는 과연 무엇일까요? ​진실성(integrity)을 가지고 근면하게,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모습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Personal qualities에는 work ethic 외에도 리더십이나 service, 지적호기심, 또 likeablity 등​ 많은 것이 들어갑니다. “Likeability”라는것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입학사정관도 인간이기 때문에 정중하고, ​친절하며, 호감이 가는 학생에게 더 눈길이 갈 것입니다. 따라서 에세이나 대학인터뷰에서 그것을 느끼게 됩니다.

 

각 학교마다 가진 철학이 다르고, 원하는 인재상, 자기네 학교와 맞는 학생상이 다릅니다. 지원하는 학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들을 보면 자신이 그 학교에 적합할지, 준비가 된 학생일지 알 수 있을 것이고 어떤 그림을 그려서 자신을 나타내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